화이자 자회사인 그린스톤 LLC社(Greenstone)가 로트번호 ‘F10510058-A’ 제품들에 대해 자진회수에 착수했다.

그린스톤 LLC社측은 “제3자 제약기업에 의해 위탁생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제품라벨이 잘못 부착되었을 가능성으로 인해 자진회수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F10510058-A’ 이외, 로트번호가 다른 제품들은 이번 조치와 무관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그린스톤 LLC社측은 로트번호 ‘F10510058-A’의 citalopram 제품들 가운데 finasteride 제품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며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잘못된 제품을 복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환자들의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의사의 상담을 받도록 할 것을 요청했다.

로트번호 ‘F10510058-A’는 미국시장 공급용 항우울제 citalopram 10 mg 정제(100정 단위)와 양성 전립선비대증 치료제 finasteride 5 mg 정제(90정 단위)로 구성되어 있다.

그린스톤 LLC社측은 임신한 여성들은 남자 태아에게서 외음부에 이상이 나타나는 부작용이 수반될 수 있으므로 finasteride를 복용하거나 취급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Citalopram의 경우에도 항우울제인 모노아민 옥시다제 저해제(MAOI) 또는 정신분열증 치료제인 pimozide를 복용 중인 환자들에서 병용을 금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 제품 라벨이 잘못된 부착된 제품을 복용한 후 갑작스럽게 citalopram 복용을 중단한 환자들의 경우 금단 현상으로 인해 우울증이 악화될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따라서 환자들에게 로트번호 ‘F10510058-A’에 해당하는 citalopram 또는 finasteride 제품들은 약국에 반납해 주도록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