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의지 높지만 의사는 안찾아...6개국 남성환자의 치료 인식 조사 발표

한국 남성탈모 환자들이 다른 국가 남성에 비해 탈모치료에 대한 관심과 의지는 높지만 정작 의학적인 치료에 대한 선호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하대학교 피부과 최광성 교수가 한국, 미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 일본 등 6개국 604명의 남성형 탈모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식 조사에 따르면, 한국 남성은 평균 4.2회의 자가탈모치료를 시도한 후에 병원을 찾았으며 이는 조사 대상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조사됐다. 미국은 3.4회, 스페인 2.6회, 독일 2.3회, 일본 3.1회, 프랑스 2.1회였다.

자가탈모치료률이 높은 것은 전문의약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데다 무엇보다도 약보다는 안전한 것을 먼저 시도해보겠다는 심리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인 응답자 중 37%는 5회 이상 병원을 찾기 전 자가탈모치료를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탈모방지 샴푸, 한약, 녹찻물, 한약재 등의 비의학적 자가치료(88%)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레이저탈모치료기기, 탈모방지 빗과 같은 탈모 방지 용품(23%) 등을 이용하는 비율도 높았다. 약국에서 판매하는 탈모치료제를 사용하는 비율은 28%에 불과했다.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 최광성 교수는 "자가탈모치료에 의지할수록 적절한 시기에 병원을 찾아 탈모진단을 받고 효과적인 치료를 받는 시기는 점점 늦어진다"며 "남성형 탈모는 진행성 피부과 질환으로 자가진단으로 나홀로 치료보다는 병원을 찾아 자신의 탈모 단계에 따른 적절한 의학적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흥미로운 점은 한국남성들이 탈모치료에 대한 기대, 금전적 투자의지, 탈모진행 억제를 위한 치료의지가 다른 5개국보다 높다는 점이다.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심우영 교수는 "한국 남성 탈모 환자들이 탈모치료에 대한 높은 기대만큼의 실질적인 효과를 얻으려면 처음부터 피부과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 충분한 상담을 한 후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며 "더 이상 탈모 환자들이 잘못된 정보와 부적절한 치료 방법으로 인해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며 치료시기를 놓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탈모효과가 입증된 치료제로는 일반의약품으로 미녹시딜 제제가 있으며, 의사의 처방의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는 피나스테리드 제제와 두타스테리드 제제가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