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11일 개최

우리나라 사람들의 건강과 노화에 대한 전향적 연구 결과가 발표되는 심포지엄이 열린다.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정진엽)은 11일 병원 대강당에서 이러한 내용의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병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노령화를 겪고 있어 이로 인한 사회 활력 저하, 생산성 감소, 의료비 증가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대책 수립이 필요하지만 한국인을 대상으로한 건강과 노화에 대한 연구가 없어 외국인을 대상으로 연구한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병원 노인보건연구단은 2005년부터 성남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10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치매, 경도인지감퇴, 노인성우울증, 뇌졸중, 파킨슨병, 고혈압, 당뇨, 퇴행성관절염 등 여러 가지 노인병의 패턴을 동시에 연구해 왔다. 이는 노화와 노인병에 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조사한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로 한국인에게 발병하는 노인병의 주요 위험인자를 규명하고, 한국인의 전반적 노화 특성을 가장 객관적으로 파악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한국인의 건강과 노화에 대한 전향적 연구(KLOSHA)"는 이미 SCI 저널에 40편 게재됐고, 진행 중이거나 투고한 것까지 포함하면 70여편의 논문이 발표되어 단일 코호트 연구로는 국내에서 연구 실적이 가장 많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노인의 뇌졸중 유병률이 처음으로 보고됐고, 알츠하이머나 혈관성 치매 이외에 희귀한 유형의 치매 유병률도 이 연구를 통해 처음 보고되었다. 또 우울증이 관절염의 심각도 자체보다 무릎 통증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신장 기능 자체 못지 않게 우울 등 주관적인 삶의 질이 만성신장질환자의 사망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등 정신과 신체의 관계를 규명하는 새로운 연구 결과들을 보고하고 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는 조명찬 국립보건연구원장을 좌장으로 제 1부 한국의 노인병 역학에 대한 최신 지견, 제 2부 대사증후군 그 천의 얼굴, 제 3부 노인병의 병태생리와 영향에 대한 최신 지견, 제 4부 융복합적 접근을 통해 열린 노인의학연구의 새지평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심포지움을 준비한 김기웅 교수는 "그동안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한 노화 연구가 시행된바가 없기 때문에 노인병이나 신체노화의 자료를 모두 외국인을 대상으로한 통계에서 인용하여 짐작할 수밖에 없었다"며, 이 연구를 통해 한국인의 노화와 노인병에 대한 특징을 많이 파악할 수 있어 앞으로 관련 질환의 치료와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이 연구는 성남이라는 지역사회에서 추출한 표본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노화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위해서는 전국을 대상으로한 본격적인 연구가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