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MSD 에론바주 허가

기존의 매일 투여에서 일주일에 한 번만 맞으면 되는 난포자극제(불임약)가 나와 불임환자들의 치료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MSD는 에론바주사(성분명 코리폴리트로핀 알파, 유전자재조합)가 국내 허가를 받았다고 최근 밝혔다.

에론바는 불임치료제로 보조생식술(ART)을 받는 여성들에게 다수의 난포를 발달시키기 위해 성선자극분비호르몬(GnRH)길항제와 병용투여해 과배란 유도에 대한 효능효과를 제공하면서도 투여상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치료제의 경우 과배란(COS) 주기에서 초기 7일동안 매일 주사를 투여해야 하지만 에론바는 1회 피하주사로 가능하다. 따라서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에게 주사에 대란 부담감을 덜어 줄수 있을 전망이다.

한국MSD의 여성사업부를 총괄하는 장금철 상무는 “에론바의 한국 승인으로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들의 주사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에론바는 3상 임상시험인 Engage 연구를 기반으로 효과를 입증했다. 이연구는 에론바 150 mcg를 rFSH 200 IU 와 비교하기 위해 설계된, 비열등성 평가 시험으로 북미와 유럽 34개의 체외수정 클리닉에서 몸무게 60kg이 넘는 총 1506명의 환자들이 참여했다. 그결과 에론바 임신 진행률(주기 당 38.9%)로 rFSH(주기당 38.1%)를 매일 투여 받은 군과 유사했다. 공동 일차 종료점인, 시도당 검색된 난모세포의 수도 에론바군 에서 13.7 (± 8.2)이었고, rFSH군에서 12.5 (± 6.7)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