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암관리의 현주소
세계보건기구(WHO)가 2006년도에 제시한 암관리 핵심모듈 6가지는 아직까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5년 전에 발표한 가이드라인이지만 단계별로 더 나은 관리를 위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히 이론이 아닌 실제적으로 정책 시행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암관리전략의 수립에 있어서는 △현재 암 역학 등 상황파악과 관리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확인 △암 관리 타깃 연령, 목표, 우선관리사항의 설정 △정책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사항의 구성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실천사항은 다시 핵심(core), 확대(expanded), 목표(desirable)로 나누어져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정책에서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을 실행 △중간 단계의 기간을 기반으로 실제적으로 활용가능한 프로젝트를 늘리고 협력체계를 구성 △이후 시간대별 마련될 수 있는 자원에 따른 정책을 실행으로 구분했다.

WHO 모듈에서는 아직 암의 완치법이 제시되지 않은 이상 장기적 시점에서의 예방을 포함해 필수적인 진단-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조기검진과 완화의료 등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부분까지 전반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뿐만 아니라 학계, 병원계와의 협력체계가 필수적이다. WHO 모듈이 발표된지 5년이 지났지만 아직 이제까지의 암관리 전략을 송두리째 바꿀만한 획기적인 연구·기술이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의 암관리전략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부족함이 없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암관리전략은 어디까지 도달해 있는가.

우리나라 암관리전략의 본격적인 시작은 1995년부터 시작된 암정복10개년 계획부터 시작됐다. 이제 15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이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국립암센터, 지역별 암센터 등 주도기관 및 각 지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국가암조기검진사업을 시행해 5년 생존률 비교에서는 높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간, 췌장, 위암 등 우리나라에 많이 나타나는 암종에서는 선진국과 비교할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아직까지 갈 길은 멀다. 특히 200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WHO를 비롯 세계적으로 암을 단일질환이 아닌 비전염성질환에 포함시키는 추세로 치료 중심의 관리에서 예방 중심의 관리로 축이 옮겨가고 있다. 대부분 조기검진과 진단-치료의 2차 관리에 집중된 전략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WHO와 우리나라 국가암관리 사업에서 제시하고 있는 지속적인 순환관리 서비스 시스템(continuous care system)의 실제 상황에서도 나타난다. 이 서비스 시스템은 예방, 조기검진, 진단-치료, 완화치료를 연결시켜 환자가 순차적으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목적이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 예방과 완화치료는 크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암관리전략 보완을 위한 필요조건

지속적 순환관리 서비스에서 취약한 부분은 예방과 완화치료로 나타나고 있지만, 서비스 시스템이 구성되지 않은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나라 암관리전략의 기반이 아직 약하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눈에 보이는 부분에서는 높은 성과를 이뤘지만, 국내에 특화된 예방·진단 전략 및 가이드라인 구축은 상대적으로 미흡하고, 따라서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한 상황이다. 관련 전문가들의 검수를 통한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대부분 외국의 가이드라인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춰 사용하고 있을 뿐, 국내 자체적으로 합의를 이룬 가이드라인은 아직 없다.

예방 전략이 취약한 것은 우리나라에 특화된 위험요소 가이드라인이 없다는 점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대국민 인식개선을 위한 투자에 상대적으로 인색한 풍도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대성과 대비 고비용 사업에 대해서는 예산을 확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암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만성질환의 관리차원에서 1960년대부터 꾸준히 금연 대국민 캠페인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폐암 사망률을 1%씩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미 정부는 흡연을 시작으로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 교육을 통해 1차예방에서의 점진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완화치료의 경우 아직 충분한 양적 확충도 이루지 못한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실버타운, 홈케어 등 다양한 형태의 완화치료를 시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47곳 완화치료 기관이 지정됐을 뿐, 경제적인 이유로 인해 수요 대비 공급기관이 부족한 형편이다. 기관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문가의 부족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 이와 함께 WHO에서는 암관리전략 및 세부 프로그램의 비용대비효과 평가를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의 개선을 권고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경제성 평가를 할 단계에는 미치지 못한 상태다.

▲국가암관리사업단
- 홍보·코호트 연구 진행 중

현재 국가암관리사업단은 나름대로의 보완책들을 진행 중이다. 우선 예방에 있어서는 비교적 적은 투자를 통한 최대효과를 얻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다.

우선 국민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교육홍보, 캠페인을 최근 흐름을 타고 있는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고 있다. 홈페이지, 블로그 뿐만 아니라 트위터를 통해서도 정보전달에 노력하고 있다.

인터넷이나 직접 방문이 용이하지 않는 환자들을 위해서는 간호사들이 전화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2007년과 2009년 사이 자궁경부암 백신의 등장과 함께 인유두종바이러스(HPV)의 인지도가 약 2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인지도 조사의 결과는 이런 홍보·교육 효과를 반증해주고 있다. 가이드라인의 경우도 2~3년 주기로 근거자료들의 재평가를 통해 국내 상황에 맞도록 개정, 위험요소관리, 진단, 치료 등의 내용 모두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국내에 특화된 암검진자와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2가지 종류의 코호트 연구가 진행 중이다. 또 질병관리본부에서도 대규모 유전체 코호트를 시행하고 있다. 암검진자 코호트연구의 경우 2002년부터 국립암센터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검진자를 대상으로 매년 약 4000명 씩 총 3만 3000여명의 건강설문지, 혈액, 소변 등 생체시료들을 모으고 있다. 지역사회기반이나 타기관 코호트에 비해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구축이 가능하고, 주기적-장기적으로 위험요인의 수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 코호트연구의 경우 예방사업에서 지적됐던 것과 마찬가지로 단기적으로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뿐더러 임상적 영향력을 가지기에 대상자수도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다. 게다가 모든 환자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고 다른 지역암센터들과 코호트 대상자 모집에 대한 프로세스가 통일되지 못하다는 점도 장애물로 제시되고 있다.

/도움말
 - 임민경 국가암관리사업단 국가암정보센터 센터장
 - 김정선 국립암센터 안역학연구과 과장
----------------------------------------------

▲WHO, 유방·결장암 낮추는 육체활동 권고사항 발표
WHO가 유방암, 결장암 위험도 감소를 위한 육체활동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암의 위험요소에 육체활동의 부족이 포함돼 있는 상황에서 이번 권고사항에서는 18세 이상의 경우 매주 150분 이상 중간강도의 에어로빅이 비전염성질환의 위험도를 낮춰줄 수 있다고 권고했다.

5~17세는 60분 이상 중간 수준에서 격렬한 정도의 육체활동이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서는 유방암, 결장암을 비롯한 비전염성질환 위험도 감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WHO 비전염성질환및정신건강 부사무국장 Ala Alwan 박사는 "육체활동의 부족은 세계 4위의 사인으로, 약 31%의 세계 인구가 육체적으로 활동적이지 않다"며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국제암연구기구(IARC) Chris Wild 사무국장도 "육체활동 부족은 비전염성질환의 위험요소로 개선할 수 있고,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영향을 미친다"며 운동의 중요성에 힘을 실었다.

WHO는 2008년 약 46만명의 여성들이 유방암으로 사망했고, 결장암 사망자는 남녀 상관없이 61만명으로 집계했다. 육체활동 부족의 경우 연간 320만명의 사망과 연관성을 보였고, 이중 260만명은 중저소득 국가들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