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분석기관인 데이터모니터의 최근 연구조사에 따르면, 처방의약품 브랜드 매출 상위업체들의 성장률은 2015년까지 1.3% 에 그치고 43개 브랜드 의약품 회사 중 11개 업체가 2015년까지 매출에서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흑자 예상 업체들 중 6개 업체만이 2003~2009년 사이에 평균 성장률 7.1% 를 넘은 업체이며, 특허 만료 이후 브랜드 의약품 매출이 대폭 감소함에 따라 성장률이 빠르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데이터모니터의 제약산업분석 애널리스트 Simon King 은 "유명 브랜드의 특허 만료를 보완할 만큼 충분한 매출을 달성할 신제품의 개발이 특히 어렵다는 점이 이 문제를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밝히고 "이로 인해 히트상품 중심의 성장 전략에서 시장 내 기타 다양한 분야에 분산 투자하는 전략으로의 전환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King 은 또 "제네릭 의약품과의 경쟁에서 안전한 업체들, 또는 생물의약품에 집중하거나 틈새 시장 및 수요 충족도가 낮은 분야를 공략해서 얻는 수입으로 이러한 경쟁을 상쇄할 수 있는 업체들이 최고의 업체들로 부상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부적으로는 Bayer, Novartis, Roche 와 GlaxoSmithKline만이 2015년까지 평균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대형 제약회사들로 꼽혔으며, 각각 3.9%, 3.6%, 2.6% 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보일 것으로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