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인(미국인)이 국내 처음으로 장기를 기증해 심금을 울리고 있다. 미국인으로 장기를 기증한 것은 국내 1호다. 주인공은 의정부에 위치한 외국인학교 교사로 재직 중이던 미국인 교사 故 린다프릴(Linda Freel, 만 52세, 여자)씨다.

고 린다프릴씨는 지난 20일 뇌출혈로 쓰러져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에 내원해 뇌사상태에 빠졌고 의료진의 뇌사소견이 듣자마자 다음날인 21일 외국인학교장인 남편 렉스프릴씨가 평소 고인의 뜻에 따라 장기기증 의사를 밝힌 것이다.

프릴부부는 14년 전 한국에 입국해 외국인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학생 교육 및 선교 사업을 위해 힘써왔다.
고 린다프릴씨는 21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 21일 오전 12시부터 22일 새벽 4시까지 장기이식팀의 집도로 장기적출과 이식을 시행했으며 고인은 간(1), 신장(2), 각막(2)과 골조직, 피부 등의 인체조직을 기증하고 22일 새벽 2시1분에 영면했다.

기증된 고인의 장기는 적출 즉시 만성신장질환을 가진 2명에게 신장이, 간질환을 가진 환자 1명에게 간이 이식됐다. 각막은 24일 1명에게 이식됐다.

장기이식센터장 양철우 교수는 “미국의 경우 100만명당 35명이 장기기증이 이뤄지는 반면 우리나라는 100만명당 5명에 불과해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하고 “린다프릴씨와 가족의 값진 결정이 대한민국의 이웃들에게 큰 도움이 됐으며 생명나눔의 숭고한 정신을 더 널리 알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희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