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스텐달사와 2260만 달러 규모

토종 고혈압 신약인 보령제약 "카나브(피마살탄)"가 해외로 진출한다.

보령제약(대표이사 김광호)은 13일 10시 보령제약 본사에서 멕시코 의약전문 기업인 스텐달(Stendhal)社와 총 2260만달러의 규모의 "카나브" 독점 판매 및 완제품 수출 협약서 체결식을 가졌다.

이번 계약으로 보령제약은 로열티 660만 달러를 받고 스텐달社에 고혈압 신약 "카나브"에 대한 멕시코 내 독점 판매권(라이선스)을 제공하게 된다. 이어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6년간 "카나브" 완제품 1600만 달러를 수출하게 된다. 또한 2013년 발매예정인 카나브 이뇨제복합제에 대한 추가 수출 협상을 진행 중에 있어 향후 더 큰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보령제약 김광호대표이사는 "국내 제약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글로벌 신약 모델로 키워가겠다"고 말하고 "무엇보다 올해 국내 시장 발매를 앞두고 국산 신약으로서 약효와 가치를 인정 받으며 해외에 진출하게 된 것은 "카나브"의 세계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다"라고 이번 계약의 의미를 밝혔다.

이번 제휴는 KOTRA의 역할이 컸다. 보령제약은 KOTRA "메디스타 이니셔티브"사업 선정기업으로 KOTRA가 멕시코 해외시장조사부터 스텐달사와의 협상까지 집중 지원했다. 앞으로 보령제약은 KOTRA 와 함께 향후 멕시코 시장뿐 아니라, 칠레, 베네수엘라, 페루 등으로 지역을 확대하여 중남미 시장을 함께 공략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