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락소 스미스클라인(이하 GSK)의 경구용 진행성 신세포암 표적치료제 보트리엔트(성분명 파조파닙)가 영국 국립임상보건연구원(NICE)으로부터 최종 급여 결정을 받았다.

그동안 NICE는 1차 치료제로 1가지 표적치료제(수니티닙) 만을 권고해왔으나 이번 권고로 환자와 의료진은 이상반응 프로파일이 다른 새로운 약제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보트리엔트는 위약군에 비해 환자의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도 진행성 신세포암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늦추는데 특히 안전성 프로파일이 개선된 것이 특징이다.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설사, 모발 변색, 고혈압, 구역, 식욕감퇴, 간 효소 수치 상승이다.

영국 크리스티 병원의 컨설턴트 종양전문의 로버트 호킨스 교수는 “NICE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파조파닙으로 환자들이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현재의 치료법으로 치료할 경우 생길 수 있는 일부의 심각한 이상반응을 피하고 신세포암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기에 이번 결정은 환자나 치료자의 입장에서 볼 때 과소평가 될 수 없는 일이다”고 전했다.

진행성 신세포암은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호르몬 요법에 저항성을 가지게 되면 예후가 좋지 않은 공격적인 신세포암의 일종이다. 매년 영국에서 8천명 이상이 신세포암으로 진단되고 있으며 약 1/3은 진단 당시 진행성 신세포암의 징후를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