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심박동은 혈전을 생성하여 뇌혈관을 막아 허혈성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와파린 복용으로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부정맥을 감소시킬 수 있다. 대상이 되는 고령 환자의 절반만이 와파린을 사용하고 있지만 연구 결과, 와파린이 진료방문 횟수와 입원건수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스탠포드대학의 심장전문의 James V. Freeman 박사는, 의사들이 고령자에서 출혈 위험을 고려할 때 위험은 과대평가하고 허혈성 뇌졸중 및 기타 혈전관련 합병증에 대한 치료적 이익은 과소평가하게 된다는 독립적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후향적 분석, 와파린 복용 심방세동 환자에서 뇌졸중 발생 27% 낮아

연구팀은 미국 의료보장 시스템인 메디케어(Medicare)의 청구자료를 200만건 이상 분석하였다. 한편 미국인 230만명이 심방세동 환자로 추정되는데, 이 중 특히 위험한 형태로 알려져 있는 비판막성 심방세동(non-valvular atrial fibrillation, NVAF)이 전체 중 15 ~ 20%를 차지한다. 분석된 자료 중 약 12만건이 NVAF와 연관이 있었다. 와파린 처방여부를 토대로 NVAF 환자의 58.5%가 와파린을 복용, 41.5%가 복용하고 있지 않다고 간접적으로 추정하였다. 와파린 비복용 환자가 아스피린 등 기타의 항혈전제를 복용 중인가는 청구자료의 특성상 파악할 수 없었다.

와파린을 복용하는 7만57명의 환자 중 5640명(8%)이 약 2년간의 기간에 걸쳐 허혈성 뇌졸중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복용군 환자 4만9707명 중에서는 4130명(8.33%)에서 뇌졸중이 나타났다.

즉 와파린 복용군에서는 연간 100명당 뇌졸중이 3.56건 발생하는 반면, 와파린 비복용군에서는 연간 100명당 뇌졸중이 4.63건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와파린을 복용하는 환자에서 뇌졸중 발생률이 27%가 감소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와파린 투여군에서 주요출혈 발생이 약간 증가했을 뿐 출혈성 뇌졸중은 증가하지 않았다.

모든 환자 와파린 사용 가정하면 총 11억달러 절감

총의료비가 와파린 복용군에서 비복용군보다 연간 약 9800달러 낮았다. 와파린 복용군에서 진료방문 횟수와 입원건수가 낮았다. Stroke지에서 연구 저자들은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졸중 치료비 중 직접적 비용이 연간 총 25억달러를 초과하는데, 모든 심방세동 환자가 와파린으로 잘 조절될 경우 대략 11억달러의 의료비가 절감될 것이라고 계산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연구의 주요저자이자 미국 리서치컨설팅회사 United BioSource사 소속의 Catherine J. Mercaldi박사는 "와파린은 적절히 처방된다면 비용효과적인 대안이다. 더 빈번하게 사용되는 심방세동 환자군에서는 비용 감소폭이 더 크다"고 말한다.

그러나 와파린은 모니터링과 상호작용 점검이 필요하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는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또한 출혈로 멍이 드는 경우가 더 빈번할 수 있고 치과 치료를 받는 경우 등에 있어 더 주의가 필요하다. 병용을 피해야 할 음식이나 의약품도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