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원식 서울대병원 외과 교수가 최근 열린 샌 안토니오 유방암 심포지엄(SABCS)에서 "Biology of Aggressiveness and Tamoxifen Resistance in Hormone Receptor-Positive Very Young Age Breast Cancer" 논문으로 GSK가 주관하는 인종연구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2010 GSK ERI Research Grant Award"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연구자로서는 첫 수상으로 1년간 총 10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이 논문은 한국인 등 아시아 여성에서 발병 빈도가 높은 젊은 여성(35세 미만)의 유방암을 대상으로 암세포 및 유전자 발현 단계에서 젊은 여성의 유방암 생물학적 특징과 기전을 규명했다.

한 교수는 이전 연구에서도 젊은 여성의 유방암이 더 나쁜 예후를 보이며 항 호르몬제 치료에도 내성을 보인다는 임상 결과를 수 차례 논문으로 발표한 바 있어,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난치성 유방암인 젊은 여성의 유방암에서 새로운 치료제 개발과 치료 가이드라인 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GSK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남미, 중동 및 아프리카 등 여러 인종이 살고 있는 국가 여성들의 유방암의 인종적 차이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위한 연구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GSK의 종양관련 국제인종연구 프로그램(GSK ERI, Ethnic Research Initiative)은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다른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는 최초의 유방암 연구 지원 프로그램으로 아시아, 라틴지역의 유방암의 인종적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