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고관절 부위 골밀도 증가·유지 효과

[Arch Intern Med 2003; 163:7:789~794]=Alendronate가 호르몬 대체요법(HRT)을 중단하는 폐경기 여성들에서 보고되는 골밀도 손실을 막는다는 국제 연구가 발표됐다.
연구진은 12개월간 실시된 다기관, 무작위 이중맹검 시험에서 연구진은 호르몬대체요법 치료를 받아오다 중단한 폐경 여성들의 골밀도를 측정, alendronate sodium이 골밀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호르몬 대체 요법(HRT)을 사용하고 있는 여성들의 경우 HRT를 그만둘 경우 골보호 효과를 잃어버리게 된다.
이에 연구진은 이들 여성에서 골밀도를 보존하는 방법을 조사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를 이끈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대학 그루트 쉬어 병원의 Brynne H. Ascott-Evans 박사는 "Alendronate 투여가 척추와 고관절 부위의 골밀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하고 있으며, HRT 복용 중단으로 골흡수의 증가를 방지한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최근 HRT 투여 중단으로 급격한 골밀도 감소를 보이는 144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두 군으로 나눠 한 그룹은 alendronate 10㎎을 다른 한 군은 플라세보를 투여했다.
이 약물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연구진은 척추, 고관절과 총 신체 골밀도, 골교체속도 생화학적 표지인자, 내약성을 측정했다.

Alendronate 복용군의 경우 평균 2.3%의 척추 골밀도 증가를 보였고, 플라세보군의 경우 3.2%의 골손실을 보여 총 5.5%의 골밀도 차이를 보였다.
Alendronate군의 경우 고관절과 총 신체 골밀도도 위약군에 비해 보존된 것으로 연구진은 발표했다.
플라세보군의 경우 골교체를 18%에서 36%로 증가시킨 반면, alendronate는 골 특이적 포스파테이즈 알칼리염을 20% 감소시켰고, 뇨 중 N-telopeptide/creatinine 비를 47% 감소시켜 골교체를 의미있게 감소시켰다.
무엇보다 alendronate는 내약성이 좋고 플라세보와 비교해서 다른 부작용의 증가가 없는 것으로 보고됐다.
결론적으로 연구진은 HRT요법을 중단한 여성들에서 12~15개월 후 높은 비율의 골밀도 손실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때 alendronate 투여가 척추와 고관절의 골밀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하고, 골재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