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병원의 발전방안 정책토론회

이애주 국회의원실과 전국 대학 어린이청소년병원 협의회에서는 오는 26일 오후2시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저출산 시대에 어린이병원의 공익적 역할 수행과 재정 건실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어린이 병원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어려움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어린이병원들은 국가재원의 도움으로 설립되고 있지만, 설립 후 운영에 예상되는 재정적인 어려움에 대해서는 충분한 대책이 수립되지 않아 어린이병원으로서의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애주 의원은 "최근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정책방안이 적극 요구 된다"라며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부모들이 걱정 없이 육아에 전념할 수 있도록 좋은 교육 제도와 의료 환경이 어린이들에게 우선 제공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어린이들에게 보다 양질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어린이병원의 활성화가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토론회는 정부와 의료계·학계·언론계 등이 어린이병원의 발전방향을 논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어린이병원의 공익적 역할"(은성호 보건복지부 공공의료과장), "소아청소년의료의 보험급여 정책 방향"(정제혁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 사무관), "어린이병원의 적자운영과 재정 건실화 방안"(조태준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진료실장) 발제 이후, 다양한 분야의 토론자가 참여하는 열띤 토론도 펼쳐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