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암의 새로운 치료계획(regimen)에 대한 연구 발표가 보고되었다.


췌장암, 젬시타빈에 저용량방사선 노출로 효과 끌어올릴 수 있어

진행된 췌장암 환자를 젬시타빈(gemcitabine)으로 치료하면서 저용량 분할 방사선에 노출시키면 젬시타빈의 효과를 강화시키면서도 독성이 적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연구가 미국방사선종양학회(American Society for Radiation Oncology, 제52차)에서 발표되었다.

방사선 병용치료 결과는 젬시타빈 단독치료 또는 다른 항암제와의 병합보다 더 내약성이 좋았을 뿐만 아니라 효과도 더 좋았다. 젬시타빈은 췌장암의 일차치료제로 부각되고 있으나 연구팀은 ‘진행된 췌장암에서 젬시타빈 단독치료만으로는 최적의 유효성을 얻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담도암 치료에 세툭시맙 추가시 고무적 결과

진행된 담도암 환자에서 젬시타빈(gemcitabine)과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 치료법에 cetuximab (제품명 얼비툭스)을 추가하였을 때 결과가 유익하였다는 연구 결과가 Lancet Oncology에 게재되었다. Cetuximab을 추가한 환자에서 총 반응률이 63%, 총 질환조절률이 80%로 나타났다. 연구 저자들은 cetuximab 추가로 항종양 효과가 촉진되는 연관성이 있다고 제시하면서, 앞으로 병용치료에 대한 대규모 코호트의 무작위연구를 진행해 볼 배경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간암 치료제 후보 Thermodox, 유럽 희귀의약품으로 지정

유럽식약청이 Celsion社의 간암치료제 후보인 Thermodox™ (doxorubicin heat sensitive liposomes)에 희귀의약품 지위를 부여했다. Thermodox는 현재 개발 최종 단계에 있으며 미국 FDA로부터도 이미 동일하게 희귀의약품으로 지정을 받았다. 온도민감성 리포좀을 이용한 항암제로 고분자물질로부터 doxorubicin이 방출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