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화 이사장 협약체결...정회원 문턱 낮춰

우리나라 성형외과전문의가 미국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이 되는 길이 크게 넓어졌다.

지금까지는 2명 이상의 정회원 추천이 있어야 가능했으나 앞으론 대한성형외과학회의 추천으로 갈음할 수 있게 됐기 때문. 김석화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장(서울의대)은 4일 추계학술대회에서 지난달 4일 미국성형외과학회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우리나라 학회도 국제화의 시각에서 같은 조건으로 문호를 대폭 개방하게 되고, 이를 계기로 전문의와 전공의들이 미국 학회에서 제공하는 각종 교육과 연수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성형외과 전문영역이 무너지고 있는 것은 국제적 흐름이어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김 이사장은 미국성형외과학회에서 우리나라를 비롯 영국, 프랑스, 브라질, 호주, 뉴질랜드 등을 초청한 글로벌 서밋을 개최했는데 전문영역에 대한 위기는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였다고 밝혔다.

이곳에 참석한 영국 대표자는 "성형외과 영역에 포함돼 있던 팔다리의 재건성형을 정형외과에서 하고 있고, 이비인후과에서도 두경부를 담당하는 식으로 전문성이 점차 희석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영국 성형외과 의사들도 미래를 걱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군다나 미국도 이미 간호사가 필러나 보톡스 시술이 가능, 성형외과 전문의만 할 수 있는 아이템을 개발하는 게 전세계적인 숙제가 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도 미용수술은 성형외과만이 가능하게 되어 있지만 다른 영역에서 전문영역 확보가 진행되고 있어 예외가 될 수 없다.

김이사장은 우리나라는 특히 "의사는 어떠한 진료도 할 수 있다"는 의료법에 따라 비성형외과 의사들이 대거 미용성형시장에 뛰어든 결과 "전문영역"은 혼돈에 빠진 상태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은 현명하고 똑똑하기 때문에 학회에서 유능한 의사를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간다면 결국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게 될 것"이라며, 소비자 선택론을 앞세워 밝은 미래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