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간선거가 경제위기 여파를 타고 공화당의 압승으로 끝나게 됨에 따라 오바마 정부의 의료개혁 추진이 우려되고 있다.

많은 제약사가 그동안 민주당 정책에서 취했던 이익을 고수하면서 이제 의회 다수석을 차지하게 된 공화당 정책에서도 이익을 취하려 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보도했다.

규제반대를 역설했던 많은 공화당원들이 선거에서 승리를 거두었으므로 제약사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3월, 의료개혁안 협상 과정에서 제약업계는 향후 800억달러의 비용절감을 제안하고 백악관으로부터 특정 가격인하 단계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또 백악관은 캐나다로부터의 저가약 수입과 메디케어 약가 협상에 대해서는 압력을 행사하지 않겠다는 것에 동의했다. 절감액의 절반 가량은 메디케어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던 "도넛홀(처방의약품의 비급여 부분)" 폐지를 통해 이룰 예정으로 진행 중이다.

공화당은 의료개혁법 철회를 주장하고 있으나 고령층의 반발을 고려하여 폐지가 결정된 메디케어 제도의 ‘도넛홀’을 부활시킬 것 같지는 않다.

미국 제약사들은 선거에서 주요 공화당원들을 지지했고, 상원의 권력이동이 실제로 제약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약업계는 전문의약품의 제품 심사를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약사가 FDA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수익자 비용부담법(Prescription Drug User Fee Act, PDUFA)을 의회가 인준해 줄 것을 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