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보건소 방문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은 13일 서울 은평구 보건소를 방문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러 온 어르신들에게 "노약자,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 폐렴, 울혈성 심부전증과 같은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높고, 또 기존에 앓던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며 가급적 유행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지역 주민을 위한 간 질환 공개 강좌
▲홍영선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장은 22일 오후 2시부터 3시간여 동안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간 질환 공개 강좌를 연다. 이번 건강 강좌는 "간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것으로 간질환 위험과 예방, 치료에 관한 강의로 구성되며 특별행사로 환자식을 전시, 소금 농도 등을 체험하는 "간 건강을 위한 위대한 밥상" 행사도 진행한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과 협력병원 협약 체결
▲정희원 서울대병원장은 지난 14일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의학원장 박찬일)과 협력병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진료의뢰 환자에 대한 편의 제공 및 의학정보 교환, 임상·기초분야 공동연구 및 학술지원, 각종 학술대회 및 교육차여 기회 제공, 의료정보 시스템 개발 및 구축 지원 등을 향후 협조하게 된다.

2010년 당뇨인 건강걷기대회 개최
▲조영래 경북대병원장은 16일 대구·경북 지역민을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으로 "당뇨인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당뇨병을 비롯한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운동과 영양관리를 통한 건강한 생활의 실천분위기 조성을 위한 것으로, 참가자에게는 혈당·혈압측정과 의료상담, 영양상담, 간호상담이 진행됐다.

"암을 정복하다 건강강좌"
▲이태훈 가천의대길병원 이사장은 인천광역시평생학습관과 함께 지난 14일 "암을 정복하다!"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암, 예후 치료 그리고 삶에 대한 의지"를 주제로 가진행된 이번 강좌에는 혈액종약내과 심선진 교수가 암을 극복하기 위한 현대의학의 노력과 암 투병중인 환자가 해야하는 노력에 대해 강연했다. 한편 "암을 정복하다!" 건강강좌는 12월까지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두경부암 환자 초청의 날 행사
▲조성래 고신대복음병원장이 지난 16일 제1회 고신두경부암 환우회 초청의 날 행사를 개죄했다. 다른 암과 달리 두경부암에 대한 정보는 높지 않고 용어도 생소할 뿐더러 발견도 늦고, 치료를 해도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서는 두경부암의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항암약물 치료, 치료후 관리 및 재활, 식사요법 등의 강의가 진행됐다.

성재활 워크숍
▲허 용 국립재활원장은 지난 14~15일 성재활 정보제공 및 미혼지체 장애인의 성적인 자기결정권·자존감 증진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서는 미혼 지체 장애인을 위한 올바른 의학적인 성지식과 성의식에 대한 교육과 함께 장애인의 성의식·성문제의 대안들에 논의하는 프로그램들이 진행됐다.

고객서비스 표준 매뉴얼 발간
▲강윤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은 14일 CS교육 체계를 새롭게 수립하고 고객서비스 표준 매뉴얼을 발표했다. 이는 "고객서비스 표준 매뉴얼 및 CS교육 체계수립을 통한 CS교육 온라인 컨텐츠개발 완료에 대한 최종 보고회"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국민건강과 행복의 FAIR 파트너"라는 심평원 CS비전과 고객서비스 품질 관리, 임직원의 CS 의식 고취를 위한 체계를 구축과 효율적인 실천방안 수립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애보트와 협약
▲신상구 국가임상시험사업단장(서울의대)은 최근 한국애보트(사장 유홍기)와 상호협력협약을 맺고 우리나라 임상시험 수준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기관은 임상시험분야의 정보 공유와 함께 신경정신계질환 임상시험 분야에 대한 학술행사·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워싱턴의대 영상의학과에서 특별강연
▲최병인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최근 미국 세인트루이스 워싱턴의대 영상의학과에서 주최하는 "Melson 교수 기념 강연"에 초청돼 특별강연을 가졌다. "Melson 교수 특별 강연"은 복부영상분야의 선구자인 Melson 교수의 업적을 치하하고 추모하기 위해 워싱턴 의대에서 매년 주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19회를 맞이했다.

"Blood"지에 논문 게재
▲김정아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혈액내과 교수의 논문이 "Blood" 9월호에 게재됐다. 논문제목은 "Muscle-derived Gr1(dim)CD11b(+) cells enhance neovascularization in an ischemic hind limb mouse model"로, Gr1(dim)CD11b 양성 세포를 허혈 손상을 받은 근육 세포에 주입할 경우 혈류가 회복되고 이 세포들이 혈관세포에 포함돼 결과적으로 신생혈관 형성에 관여되는 것을 규명한 내용이다.

눈꺼풀성형술 워크숍 가져
▲김성주 대한안성형학회(건양의대 김안과병원장)는 최근 제6회 눈꺼풀성형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아래눈꺼풀성형술을 주제로 임상사례와 함께 다양한 수술 기법 등에 대한 내용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