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성기능장애 진단을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척도는 Female Sexual Function Index(FSFI)로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FSFI는 바이엘의 후원으로 미국 로버트우드존슨의대 Raymond Rosen 박사가 개발한 것으로 성기능 및 성생활 만족도를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각 문항별로 "전혀 아니다(1점)", "자주 그런다(6점)으로 점수를 매긴다. 각 영역별 점수가 3~4점 미만일 경우 성기능 및 만족도는 비정상으로 평가한다.

그러나 이 같은 "예·아니오" 식의 면담은 성적 문제의 양상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의견도 있다. 이런 의견을 주장하는 연구자들은 "성에 대한 생각이 생활과 성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당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는가" 식의 구체적인 질문이 진료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한편 미국정신의학회는 여성의 성기능장애를 평가시 개인적 고통을 고려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성적 문제를 가진 여성이 그로 인해 고통을 느끼지 않고 있다면 더 이상 상담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비뇨기과 및 정신과 전문의들의 공통적인 입장이다.

<표>FSFI 19개 문항

<성욕>
1.얼마나 자주 성욕을 느끼는가?
2.성욕을 느끼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성적 흥분>
3.성관계중 얼마나 자주 성적 흥분을 느끼는가?
4.성관계중 어느정도 성적 흥분을 느끼는가?
5.성관계중 느끼는 성적 흥분 수준에 대해 만족스러운가?
6.성관계중 느끼는 성적 흥분에 얼마나 자주 만족하는가?
<여성 윤활>
7.성관계중 얼마나 자주 질액이 분비되는가?
8.성관계중 질액 분비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9.성관계가 끝나기 전까지 질액이 지속적으로 분비되는가?
10.성관계가 끝나기 전까지 질액 분비 유지에 어려움을 느끼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오르가즘>
11.언제 성적 자극 혹은 성관계에 대한 욕구를 느끼며, 얼마나 자주 오르가즘을 경험하는가?
12.성적 자극 혹은 성관계에 대한 욕구를 느끼는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얼마나 자주 오르가즘을 경험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가?
13.성관계중 오르가즘에 도달하기 위한 본인의 성적 능력에 얼마나 만족하는가?
14.성관계중 남성의 페니스가 질내에 삽입될 때 얼마나 자주 고통을 느끼는가?
15.성관계 직후 고통이 지속되는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16.성관계중 혹은 직후 느끼는 고통의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17.성관계중 느끼는 남성 파트너와의 정서적 교감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가?
18.남성 파트너와의 성적 관계에 얼마나 만족하는가?
19.전체적인 본인의 성생활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가?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