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질환 동시 앓는 경우 많아 발생 잦아

[JAMA. 2003;289:1652~1658]=최근 노령화 사회로 사회구조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여러 질환을 동시에 앓고 있는 노인 환자들에서 약물상호작용에 대한 우려가 크다.
최근 캐나다 연구에 따르면 약물상호작용이 노인 환자의 사망률과 이환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잘 통제해야 한다고 한다.

약물상호작용은 이환율과 사망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지만 아직까지 그 영향과 특성에 대해 인지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연구진은 병원에 입원한 노인들에 있어 특정 약물의 독성이 처방된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실시했다.
1994년부터 2000년까지 7년에 걸쳐 세개의 인구집단을 기초로 환자대조군 연구를 실시했는데 연구대상 환자들은 캐나다 온타리오주에 거주하는 66세 이상의 노인들로 glyburide, digoxin 또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를 복용하고 있었다.

환자군은 병원에서 약물 관련 독성에 대해 인정을 받았고 이들의 처방기록에 대해 대조군과 연령, 성별, 같은 약물 투여여부와 신장 질환의 여부와 co-trimoxazole과 glyburide의 공동 투여, digoxin과 clarithromycin 병용, ACE 억제제와 칼륨 이뇨제의 혼용과 같은 복용 약물의 상호 작용에 대해 비교연구를 실시했다.
7년간의 연구 결과 저혈당증을 보인 909명의 노인 환자들이 glyburide를 투여받고 있었다. 1차 분석 결과 이들 환자들은 co-trimoxazole을 투여 전 주에 glyburide를 투여 받은 경우가 6배였으며, digoxin 독성으로 진단된 환자들 1051명의 경우 clarithromycin 복용 이전에 dogoxin 투여받은 비율이 12배 이상인 것으로 보고됐다. 한편 고칼륨혈증으로 밝혀진 ACE저해제 복용 환자 523명의 경우 칼륨 이뇨제를 복용하기 전주에 이미 ACE저해제를 처방받은 비율이 20배나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병원 노인환자들에서 약물 독성은 약물 상호작용이 있는 약물의 병용 사용 후에 나타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이전에 피할 수 있는 것으로 결론맺었다.
노인환자는 다른 연령층의 환자에 비하여 보다 많은 약물을 이용하므로 부작용의 발생빈도 또한 높다.
또한 노화에 따른 약동학 및 약력학적인 변화를 수반하고 있으므로 약물을 처방하거나 약물요법을 실시하는 과정 중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