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1일부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1339 응급의료"무료 앱(Application)을 제공한다.

제공되는 정보는 24시간 365일 응급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응급의료정보센터(1339) 연결과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 이용가능 병상정보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 이용가능 병상수, 병의원·약국찾기, 응급의료기관 종류별정보(권역, 지역센터, 지역기관 등 2009년 평가결과 포함), 응급처치요령 등의 정보를 동영상·지도, 이미지 및 문자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심정지 환자가 발생했을 때 사용하는 자동심장충격기(AED) 위치 안내, 심폐소생술요령,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총 8만여 종의 응급의료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무료 제공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응급의료 정보는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된다. 메인 메뉴는 병원검색, 응급의료서비스, 개인정보 등 크게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이중 병원검색 5개 항목은 ① 1339 연결 ②내 주변 응급실 찾기③ 병의원ㆍ약국 찾기 ④ 응급의료기관 찾기 ⑤ 자동심장충격기(AED) 찾기로 돼 있다.

응급의료서비스는 ① 심폐소생술 요령, ②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③ 여름철 등 응급처치 요령 ④독극물 정보 등 4개항으로 구성됐다.

개인설정은 ①기본정보 ②건강정보 ③보호자에게 SMS 전송 ④ 즐겨찾는 의료기관 등 3개 항목이며,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스마트폰 이용자 본인의 기본정보, 고혈압, 당뇨 등 평상시 건강정보와 보호자 연락처를 기록하면 응급상황 발생시 환자 주변인이 등록된 보호자에게 SMS를 전송할 수 있다.

또 스마트폰 소유자가 의사능력이 없을 때 의료인이 지병 등 본인의 건강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자주방문하는 의료기관은 주변응급실 찾기 또는 병원검색 등 병원세부 정보에서 "Favorite" 아이콘을 터치하면 자주 방문하는 의료기관만 모아서 검색할 수 있다.

복지부는 제공되는 정보 중 추가로 필요한 응급의료정보 또는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오류 정보 등 오류 사항 등을 mweh@korea.kr로 알려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