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의협 산하에 대한병원협회, 대한의학회, 의원협회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합니다. 따라서 의원협회를 창립하는 등 의협의 구조적인 문제를 풀어 나갈 예정입니다."

창립 1주년을 맞은 전국의사총연합 노환규 대표는 1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향후 계획을 밝혔다.

노 대표는 "수가 협의시 의협은 개원의를 대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전하고 "의원협회가 만들어져 병협은 병협대로, 의원협회는 의원협회대로, 의학회는 의학회 대로 각각의 이해에 따라 목소리를 내고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는 함께 일을 도모해야 한다"며 이 주장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현재의 개원의사를 대표하는 대한개원의협의회는 예산이 1억여원에 불과하는 등 개원의를 대표하는 단체로 존립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하고 의원협회 창립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의 전의총의 행보는 정책에 반대-저지-반대-저지 등만을 해오고 대안 제시 등을 하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이보다는 정책 제안 등에 비중을 두기 위해 의료정책연구소를 뒀으며 현재 연구소장을 임명해 놓는 것을 비롯해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노 대표는 "전의총의 명칭이 전교조를 연상케 해 좌파로 인지되는 부분이 있지만 투표에 따라 다수결로 경정된 상황이며 의사도 노동자라는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해 명칭을 이같이 정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