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가 새로운 통풍약 Krystexxa (성분명 pegloticase)를 승인하였다. 현재 통풍약으로는 allopurinol 등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으나 FDA는 기존 통풍약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 대해 Krystexxa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Savient社가 개발한 Krystexxa는 임상시험에 참여했던 환자들의 약 40%에서 효과를 보였고 다시 걷거나 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예들이 보고되고 있다. Savient사는 올해 말까지 제품 권리를 인수할 제약사를 찾고 있으며 노바티스사, 암젠사, 존슨앤존슨사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Pegloticase는 요산(uric acid)에 직접 작용하여 무해한 화학물질로 전환시켜서 소변으로 배출시킨다. 효소의 일종에 속하며, 기존 통풍약들이 보통 요산을 생성하는 xanthine oxidase 효소를 억제하는 것과 다르다. Xanthine oxidase 억제제가 모든 환자에서 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여서 다른 통풍 치료제가 요구되어 왔다. Regeneron사, 노바티스사도 새로운 통풍약을 개발 중이다.

Krystexxa 투여 전에 심각한 피부알러지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