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의대 김유선교수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희망

아주대의료원과 미국 국립암센터 공동연구진(김유선 박사, 루 젠강 박사외 4명)이 우리 몸의 면역반응을 담당하는 대식세포의 활동이 특정 마이크로RNA(miR-223, miR-15a, miR-16)에 의해 조절되어 염증반응이 제어될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이에따라 류머티스 관절염을 비롯한 여러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과 표적 치료에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이 연구결과는 면역학분야의 최고 수준의 저널인 Nature Immunology 9월호에 발표됐다.

공동교신저자인 김유선 교수에 따르면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대식세포㈜(Macrophagy, 외부에서 침입한 균을 잡아먹는 세포)는 NF-kB라는 염증과 면역반응에 관계된 유전자들을 조절하는 인자를 통해 그 기능을 수행한다. 대식세포의 기능이상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적절한 활성조절이 중요하다.

이번 미국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대식세포 분화과정에서 특정 마이크로RNA㈜에 의한 NF-kB의 활동 조절을 통해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제어한다는 새로운 기작을 밝혀, 대식세포 기능조절 이상에 의한 질환의 원인 및 발병 메카니즘 규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관련 질병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 몸은 바이러스 감염 같은 위협이 있을 때 대식세포가 이를 인지하여 생체방어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때 조절 이상이 생기면 지속적인 염증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자가면역질환 등 염증관련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식세포의 분화과정에서 특정 마이크로RNA(miR-223, miR-15a, miR-16)가 NF-kB의 활동을 조절해 면역시스템에서 이들 세포가 정상적 생체 방어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 마이크로RNA에 의한 면역반응 조절의 새로운 기작을 보고하고 있다.

이번 결과에 대해 김유선 교수는 "의-생명과학 분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마이크로RNA에 의해 조절되는 NF-kB의 활동이 면역세포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유전자 조절기작을 밝힘으로써 앞으로 자가면역질환을 조절하는 새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데 의미가 크다"며, "마이크로RNA가 비정상적이거나 통제를 벗어난 대식세포의 활성화가 원인이 되는 질환(암, 심혈관질환, 신경장애, 면역기능장애 등)에 대해서도 새로운 조기진단과 표적 치료법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제시해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