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등 6개 단체 기자회견 개최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 대한간호협회 6개 단체는 11일 오전 10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연운동 활성화 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최근 OECD에서는 우리나라의 건강한 고령화를 위해 흡연율을 낮추라고 경고한 바 있으며 남성흡연율은 OECD 국가 평균에 비해 약 15%가 높고 청소년 흡연율은 세계최고수준"이라고 지적하고 "흡연은 음주와 더불어 각종 질병의 주요한 건강위험요인이며 흡연 관련 질환으로 인한 건강보험 급여비 지출액이 2조원을 뛰어넘으며 총 사회경제적 비용은 10조원 이상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특히 "국민 건강과 생산성에 장애가 되고 건강보험 재정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건강위험요인인 흡연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가 현 금연정책들에 대해 재검토하고 더욱 효과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현재 주요 선진국 중 담뱃값이 가장 낮은 나라는 우리나라로 가장 비싼 노르웨이의 21.6%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설명하고 "담뱃값 대폭 인상으로 마련된 재원은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금연 사업을 위해 추진해 장기적으로 국민의료비 절감을 꾀함과 동시에 흡연 관련 질병으로 지출되는 건강보험 급여비에 대해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돼야 한다"고 했다. 현 담뱃값의 2배 이상 가격 인상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흡연구역 지정, 흡연경고 그림 삽입 등의 비가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금연운동이 더욱 활성화돼 건강한 미래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야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