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국내실정 맞는 체계 구축 강구

복지부는 해외전염병의 빈번한 유입과 후진국형 질병의 잦은 발현 등 전염병 관리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감안, 전염병 관리의 확대 강화를 본격 검토하기 시작했다.
복지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최근 김화중 장관의 효과적인 전염병관리체계 검토 지시에 따라 선진국의 질병관리체계 연구를 비롯, 전문가들의 자문 등을 통해 우리실정에 맞는 체계 구축방안을 강구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현재 방역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보건원의 질병관리기능 강화를 위한 직제의 확대 및 개편 방안 등이 본격 검토대상이 되고 있으며 금명간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해 경우에 따라 미국과 같은 질병통제센터와 같은 형태가 될 수 있음을 배제하지 않았다.
복지부는 전문학자들이 나라간의 교역과 왕래가 빈번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풍토병, 인수공통전염병 등에 관한 폭넓은 연구 및 균주, 전문인력의 확보와 연구활동의 지원 등이 꾸준히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전담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또 신종 전염병뿐만 아니라 퇴치되었다고 믿었던 이질, 장티푸스 등 저개발국형 질병의 발현시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제안도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 복지상임위원회 김홍신 의원(한나라)은 지난 14일 전체회의에서 보건원의 인력부족 및 정부의 질병관리마인드 결여 등의 지적과 함께 사스처럼 심각한 해외유입 전염병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확고한 국가방역체계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가칭 전염병관리청의 설립과 대통령산하 국가전염병 관리위원회의 설치를 제안한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