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고혈압약 olmesartan (올메텍™, 미국명 Benicar™)을 복용한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위약군과 비교해 심혈관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이 더 높게 나타난 것과 관련하여 FDA가 2개의 임상연구의 자료를 평가하고 있다.

Olmesartan의 미세알부민뇨증 예방 효과를 보고자 하였던 4,447명 대상의 ROADMAP (Randomized Olmesartan and Diabetes Microalbuminuria Prevention Study) 연구에서는 olmesartan 투여군에서 15명에서 심혈관사망이 나타났다. 위약 투여군에서는 3명이었다.

또한 olmesartan의 말기신부전 감소 효과를 보고자 하였던 566명 대상의 ORIENT (Olmesartan Reducing Incidence of End Stage Renal Disease in Diabetic Nephropathy Trial) 연구에서도 olmesartan 투여군 중 10명에서, 위약 투여군 중 3명에서 심장 사망이 나타났다.

FDA는 olmesartan이 사망 위험을 높인다고 결론 내릴 수는 없으며 현재로서는 고혈압 환자에서 olmesartan의 치료적 유익이 잠재적 위험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하였다.

국내에서 olmesartan 제제는 올메텍™ , 이뇨제와의 복합제인 올메텍플러스™, 칼슘채널차단제와의 복합제인 세비카™를 대웅제약 또는 다이이찌산쿄가 함께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