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NSAIDs)가 심장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Circulation, Cardiovascular Quality and Outcomes에 온라인 게재된 연구에 따른 내용이다.

1997~2005년에 걸쳐 NSAIDs 투여를 받은 수백만명의 registry data를 조사한 결과, diclofenac과 rofecoxib가 심혈관 사건 위험을 가장 크게 증가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Rofecoxib는 2004년 9월 이후 시장에서 퇴출되었다. Diclofenac의 사용은 건강한 성인에서 치명적 심장발작 또는 뇌졸중 RR (relative risk)을 91% 상승시키는 것과 연관이 있었고 고용량에서 위험은 더욱 증가되었다.

한편 저용량의 ibuprofen은 심장발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보이나 고용량에서는 그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발견되었다. Naproxen의 심혈관 위험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고 사망 위험을 약간 낮추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연구는 또한 잘 알려진 NSAID의 이상반응인 심각한 출혈 위험이 celecoxib를 제외한 모든 NSAIDs에서 실질적으로 증가한다고 보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