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제23회 세계 금연의 날을 기념, 31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20층)에서 "스타트 531" 선포식을 갖는다.

"세계금연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흡연의 위해성을 알리고 효과적인 금연정책을 전 세계에 전파하고자 정한 기념일(매년 5월 31일)로 제23회 주제는 "여성과 흡연(Gender and Tobacco with an Emphasis on Marketing to Women)"이다.

"스타트 531"선포식은 2009년 보건복지부가 스모크프리(Smoke Free) BI(Brand Identity)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전개해 온 "담배연기 없는 건강한 대한민국 만들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연초에 금연을 결심한 후 실패한 흡연자들의 금연 실천을 다시 한 번 촉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금연을 최대 화두로 앞장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는 금연실천 우수기업에 대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금연멘토" 임명식과 함께 우리나라 금연 TV-CF 변천사와 2010 남아공 월드컵 중계 시 방영될 가상 광고를 공개한다.

장관표창 수상 대상은 담배와의 전쟁 선포 후 전직원 흡연율 0%를 달성한 포스코(주),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불시에 흡연테스트를 실시하여 교육을 통해 흡연직원을 관리하는 롯데백화점 등 6개 기업(기관)이며 수상 기업(기관)은 금연 실천 기업으로 보건복지부 "Smoke Free 캠페인"에 동참하게 된다.

또한 혼자하기 힘든 금연을 함께 응원해 줄 연예인 금연멘토로 신현준, 노홍철, 유키스, 이인혜, 김용만을 임명하고, 유키스의 축하공연 및 노홍철과 함께 금연스트레칭을 배워보는 시간도 갖는다.

복지부는 최근 다시 상승하고 있는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흡연 경고그림 도입과 금연구역 확대 등 비가격 규제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이번 선포식을 계기로 흡연자의 금연을 응원하는 "Smoke Free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