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8년 12월 비뇨기과 분야에서 배꼽 부위를 통한 ‘싱글포트 복강경하 신장수술(LaparoEndoscopic Single-site Surgery, LESS)’을 성공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정병창․한덕현 교수팀이 1년 5개월여만에 수술건수 100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싱글포트 복강경수술’ 이란 일반 복강경 수술법 대신에 배꼽 부위 한 곳만 절개(약 2~3cm)한 후 수술. 흉터가 거의 드러나지 않는데다 보통 수술 후 3일 안에 퇴원과 동시에 일상적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속도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병원측은 설명했다.

특히 미국에서도 몇몇 병원만 시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신우성형술 등 신장부위의 수술 대부분은 물론, 신장 적출수술까지 성공적으로 시행하는 등 수술범위가 날로 확대돼 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정병창․한덕현 교수팀은 싱글포트 수술법을 통해 그동안 신장적출술(41례)을 비롯해 신낭종제거술(25), 부신적출술(21), 요관 및 신장 결석제거술(10), 신우성형술(7), 신고정술(1), 부신낭종제거술(1) 등 비뇨기 질환 수술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정병창․한덕현 교수팀은 “향후 비뇨기과 수술에 상당부분 적용돼 환자들에게 수술흉터와 통증을 최소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2008년 5월에 처음으로 시작한 산부인과 김태중․최철훈 교수팀은 지금까지 246례를 싱글포트로 시행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