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D 마련 의무 법안 마련·대국민 교육 강화 시급

AED 설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턱없는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자동제세동기)란 심장마비에 의해 쓰러진 응급환자의 심장리듬을 자동으로 분석, 심장에 강한 충격을 주어 심박동의 리듬을 규칙적으로 찾게 하는 의료장비를 말한다.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심정지를 일으킨 환자에게 응급 심폐소생술(CPR)을 할 수 있어 환자의 소생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정지 후 목격자가 4분 이내에 AED를 활용해 심폐소생술을 하면 생존율이 28%에 이르지만, 4분을 넘겨 심폐소생술을 하게 되면 생존율은 7% 이하로 급격히 떨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심폐소생술 실시율은 1.4%로, 선진국의 15%에 비해 10%도 이르지 않는다.

이에 지난해 6월 다중이용시설에 AED 설치를 의무화하고, 일반인의 응급처치로 인해 발생한 민형사상 손해를 면책토록 규정한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에 들어갔지만, 아직까지 설치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조사한 결과, 의무적으로 AED를 설치해야 하는 기관은 전국 1만3623개소지만, 실제 설치기관은 1281개소로 설치율이 9.4%에 그쳤다. 더욱이 복지부의 올해 AED 설치 지원 예산은 12억원으로, 평균 500만원에 달하는 AED 한 대 설치비용을 따져보면 100여대밖에 설치할 수 없다는 계산이 나온다.

관련 법안을 복지부에서 관할하고 있더라도 예산이 없어 당장 AED의 보급률을 높이기는 어려운 실정. 2012년까지 2500곳 정도 추가 설치할 계획에 있지만, 이 역시 필요 대수의 20%도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아왔다.

다행히 AED 보급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김성순·최영희 의원, 한나라당 이한성·김소남 의원, 자유선진당 이재선 의원 등 여·야의원 14명은 지난 3일 "응급의료에 관한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은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는 응급장비를 갖추지 않을 경우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구조 및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을 받지 않을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학교 또는 직장에서도 응급처치 요령 등에 관한 응급의료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응급의료기금의 용도에 AED 등 응급장비의 확충에 필요한 비용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대표 발의한 김성순 의원은 "응급환자가 제때 심폐소생술 등을 받지 못하면 영구장애 또는 사망에 이르며, 우리나라의 경우 급성 심정지(심장마비) 환자의 90% 정도가 응급처치 출동 후 도착까지 5분의 방치 탓에 장애 또는 사망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에 AED 등 응급장비를 구비하도록 하고 있지만, 미 이행시의 처벌규정이 없고 재정형편 등을 이유로 제대로 구비하고 있지 않다"며 법안의 취지를 설명했다. 특히, 개정안을 통해 국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를 받아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의료진·업체 AED보급 안간힘
교육으로 인식 향상,매출도 동반 성장


선진국에 비해 AED 보급률이 저조한 또다른 이유로 교육이 부족해 인식이 낮다는 이유가 꼽히고 있다.

온오프라인 상에서 이같은 주장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강남성심병원 응급의학과 강구현 교수는 자칭타칭 AED와 CPR의 전도사다. 대중들이 AED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만 하더라도 공공기관이나 다중시설이 설치하고 직원들을 교육하려고 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따라서 대한심폐소생협회 회원들과 함께 틈틈히 전국 각 지역으로 교육을 진행하러 다니고 있다.

강 교수는 "심정지후 10분 정도 이후에 뇌손상이 진행되는 만큼, 이 10분 정도 시간의 CPR이 그 사람의 남은 생명을 좌우할 수 있다"며 "특히 대부분의 심정지 사고는 집에서 대부분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족을 위해서라도 교육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최근에는 업체들이 의료진과 함께 교육 확대라는 공익적인 측면에서 AED의 보급률을 높이는 동시에 매출도 향상시키고 있다. 현재 국내에 정확한 도입대수는 알수 없으나, 분명 도입이 늘어나는 만큼 앞으로의 성장성에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이중 국내업체인 씨유메디칼시스템의 보급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필립스, GE헬스케어 등의 공세도 두드러지고 있다.

씨유메디칼시스템은 국내에서 개발한 독자적인 기술이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공공기관이나 KTX 등에 보급을 확대했다. 회사 측은 "공공장소 비치용인 "i-PAD NF1200"은 일반인이 쉽게 사용하도록 개발됐으며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도 용이하다"며 "끊임없이 매출이 성장하고 있고, 앞으로 법안 통과까지 되면 기하급수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필립스전자는 지난 3월 의료기기 전시회인 KIMES에서 AED를 대대적으로 전시한데 이어, 지난 2일에는 래어달 메디컬 코리아와 공동으로 소아암 환우 돕기 서울시민 마라톤 대회에 AED "하트스타트 FRx" 25대를 지원했다. 매 코스 1Km마다 AED와 구조요원을 배치하고, 5km마다 전문 의료진이 탑승한 앰뷸런스를 준비해 심정지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마라톤 대회에 맞춘 응급구호시스템을 마련한 것이다. 필립스전자 관계자는 "국내에서 사회적인 관심이 늘어나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 필요한 곳에 AED 지원을 늘려나갈 생각이다.

GE헬스케어는 KT와 AED단말기에 통신모듈을 탑재해 급성심정지 발생 시 3G 네트워크를 통해 응급의료기관에 문자메세지(SMS) 등으로 응급상황을 전파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에 있다. AED 한대씩 보급하기 보다는 응급 시스템 정착을 통한 응급의료환경 개선과 대량의 매출에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또한 GE는 턱교정 수술·임플란트 등 전신마취를 이용한 치과의 외과적 시술이 증가하면서 의료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국소마취제의 경우에도 극소량으로도 심장마비를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는 데 착안해 오스템임플란트와 파트너십을 체결, 전국 치과병의원에 AED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일본 니혼고덴의 AED를 판매하고 있는 보안업체 에스원이 중점을 두는 것은 교육을 통한 인증확산이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대한심폐소생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심폐소생술 일반인 과정 교육기관"으로 인증받기도 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AED 사용법·급성기도폐쇄 처치법·영아 심폐소생술 등을 포함한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CPR 봉사단"을 창단해 심폐소생술 보급에 앞장 설 계획이다.

이밖에 최근 zoll에서 만든 아이폰 어플리케이션 "pocket CRP"도 선보였다. 기도를 열고 숨을 확인하고 두 번 인공호흡을 시도하고 가슴을 압박한 다음 아이폰에서 심장박동 수를 체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결국 국민들의 인식 개선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이같은 노력들이 쌓여 응급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