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A는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제약사의 마케팅을 감시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의사들에게 오인의 소지가 있는 약 광고를 신고할 것을 요청하기 시작했다. FDA의 “나쁜 광고 찾기”는 의사들에게 FDA 원칙을 위반하는 구매권유 광고를 보고하도록 하는 프로그램("bad ad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의 일부로 FDA는 의사들에게 현혹 광고를 발견하도록 돕는 훈련도 제공할 예정이다. 광고 위반은 익명으로 FDA 웹사이트에 이메일로 제보하거나 전화로도 제보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의약품 위험과 효과성을 과소평가하게 만드는 소비자 광고를 타겟으로 한다. FDA의 의약품 평가 및 조사 센터(CDER, Center for Drug Evaluation and Research) 내에 있는 의약품 마케팅, 광고, 홍보 부서에서 3단계로 운영하게 되는데, 1단계로 FDA와 의료서비스 공급자 대표자는 토의를 거쳐 의료계와 함께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자료를 배부하게 될 것이다. 2단계 및 3단계는 이러한 노력을 확장하고 교육자료를 업데이트 추가하는 단계이다.

미국 의사협회는 이 프로그램이 소비자 기만 광고 또는 현혹 광고를 억제시킬 수 있게 될 것이며 의사들이 FDA의 노력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한다. 미국 제약협회(PhRMA)는 의료서비스 공급자에게 처방약 광고 및 판촉활동에 대해 교육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