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내과의사회, 캠페인 전개하기로

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김일중)는 운동부족 영양과잉섭취 등으로 인한 현대인의 건강문제가 점차 심각해짐에 따라 5월 3일을 메타볼릭신드롬 바로 알기의 날로 제정하고 관련 캠페인을 추진한다.

내과의사회는 ‘복부비만,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HDL), 높은 중성지방, 높은 혈당 및 혈압’ 5가지 항목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되면 메타볼릭신드롬 질환자로 진단된다는 점에 착안 5월 3일을 ‘메타볼릭신드롬 바로 알기’의 날로 제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내과의사회가 전국민의 건강사전예방 및 관리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CJ제일제당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CJ뉴트라’의 건강 관련 사회공헌활동에 협약식을 맺고 진행된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와 CJ뉴트라는 ‘메타볼릭신드롬 531 예방 관리 수칙’을 만들고 메타볼릭신드롬 건강강좌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메타볼릭신드롬 예방관리 건강책자를 제작, 내과의사회 회원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배포한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 전국민 3명 중 1명이 메타볼릭신드롬인 것으로 나타났음에도 불구, 전체 질환자 중 본인의 증상을 알고 있는 사람은 12.2%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개원내과의사회는 메타볼릭신드롬의 심각성과 예방, 관리 방법에 대해 널리 알리고 국민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이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고 전했다.

메타볼릭신드롬이란 오랫동안 우리 몸 속 대사에 장애가 일어나 내당능장애(당뇨병 직전 단계),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메타볼릭신드롬의 주 원인은 남아도는 에너지로 현대인들의 운동부족과 영양 과잉 섭취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미국 일본 선진국에서는 삶의 질과 사회경제적 비용 감소를 위해 적극적인 예방 운동을 수년 전부터 진행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