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활용 디지털 병리이미지 분석 암 진단 관련 연구 포스터 발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딥바이오는 내달 5일부터 10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4)에서 암 진단 관련 연구 3건을 발표한다.

딥바이오는 이번 포스터 발표를 통해 기존 주력 제품인 전립선암 AI 솔루션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암종으로 연구를 확장해 딥러닝 기반 디지털병리 이미지 분석 알고리즘의 독창저인 기술력과 잠재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 AACR 2024에서 채택된 초록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Ki-67 면역조직화학 염색 조직 슬라이드 이미지에서 Top-k 핫스팟 추천을 사용한 준자동화 Ki-67 염색지수 평가▲병리 동결절편 조직에 대한 장기 구분과 암 구분▲brca1/brca2 유전자 변이 고등급 난소암과 wild type (야생형) 난소암의 형태학적 특징 분석 등 총 3종의 포스터 발표가 진행된다.

김선우 딥바이오 대표는 "최근 수많은 글로벌 AI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현장에 도입해 진단환경의 개선을 도모하고 결과의 판별력을 늘리는 의료인공지능에 주목하고 있다"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유럽종양학회(ESMO)와 함께 세계 3대 암학회로 불리는 AACR에 2022년부터 3년 연속 연구 성과를 발표할 기회를 갖게돼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