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 및 표적항암제, 항체-약물접합체와 이중항체 후보물질 임상 최신결과 공개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항암 분야 초기 연구 및 전임상 단계 내용이 발표돼 항암제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2024년 미국암연구학회(Ae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 2024)연례학술대회가 다음달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국내 제약업계의 발표 동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4월 5일부터 10일까지(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되는 AACR에는 국내 전통 제약기업 및 바이오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한미약품을 비롯해 유한양행, GC셀, 종근당, 동아ST, HK이노엔 등은 현재 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및 표적항암제 후보 물질 연구 상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바이오기업으로 레고켐바이오, 에이비엘바이오, 에이비온, 앱클론, 지놈앤컴퍼니, 큐리언트, 티움바이오, 와이바이오로직스 등이 항체-약물접합체(ADC)와 이중항체 후보물질, AI 영상 치료 플랫폼 임상데이터를 발표한다.
 

한미, p53-mRNA 약물 등 신규 파이프라인 10개 발표

국내 제약업계 중 최다 연구과제를 발표할 한미약품은 △p53-mRNA 항암 신약 △LAPSIL-2 analog(HM16390) 2건 △EZH1/2 이중저해제(HM97662) 2건 △선택적 HER2 엑손 20 삽입 변이 저해제 △IRE1α 저해제(HM100168) △KRAS mRNA 항암 백신 △YAP/TAZ-TEAD 저해제와, 북경한미약품이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이중항체 플랫폼(펜탐바디) 기반의 △BH3120 1건 등 10개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

한미약품은 mRNA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p53 돌연변이 암을 표적하는 차세대 p53-mRNA 항암 신약 연구 결과를 7일 발표할 예정이다.

대표적 종양억제 유전자인 p53 단백질의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암세포는 끊임없이 분열, 성장하지만, 아직 상용화된 약물은 없다. 따라서 한미의 p53-mRNA 항암 신약 연구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차세대 인터루킨-2(IL-2) 면역항암제 HM16390 결과는 ㅜ8일 공개되며, 흑색종과 대장암 뿐만 아니라 신장암과 췌장선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치료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선택적 EZH1/2 이중 저해제 HM97662는 이번 학회에서 단백질 복합체에 변이가 생긴 고형암의 새로운 치료옵션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새로운 신규 항암 파이프라인인 선택적 HER2 엑손20 삽입 변이 저해제와 IRE1α 저해제(HM100168)’의 연구 결과와 한미그룹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의 R&D센터가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차세대 면역항암제 BH3120의 연구 결과도 발표된다. 

이번 비임상 연구는 BH3120의 단독 요법 외에 PD-1 억제제 병용에 따른 항암 시너지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입증한 결과를 담고 있다.
 

유한, 면역항암제 연구 2편 EGFR 변이 비소세포폐암 2편 발표

유한양행은 HER2 발현 암종대상 최적 효능을 보이는 HER2/4-1BB 이중항체 YH32367(ABL105) 및 AXL 및 MCL-1 타깃 통한 레이저티닙 내성 근절을 위한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MC38/hHER2 보유 h4-1BB KI 마우스모델에서 우수한 종양제거 효과 및 장기 항암면역 효능 유도를 확인했으며, 항 PD-1 항체 병용 시너지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YH2367은 항 PD-1 항체 단독 및 HER2 항체 기반 ADC 대비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양행은 현재  용량증량 임상1상을 진행 중이며, 올해 2분기 중 RP2D 용량 최적화 임상을 계획하고 있다.

또 유한양행은 T 세포 인게이징 및 T/NK 세포 활성을 통한 항종양 면역 유도 물질 YH41723(TIGIT/PD-L1)에 대한 연구 결과도 발표할 예정이다.

다수 종양 세포에서 항체 의존적인 세포유래 세포독성의 효과를 확인했으며, 항 PD-L1 항체와 TIGIT 항체 병용요법 대비 유의한 Treg 세포 고갈 효과를 확인했다. 마우스 8마리 중 7마리에서 완전관해가 확인됐다.
 

4월에 열리는 AACR에 국내 여러 제약기업이 연구 논문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월에 열리는 AACR에 국내 여러 제약기업이 연구 논문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근당, cMET ADC 전임상 결과 공개

종근당은 치료지수를 향상시킨 cMET 타깃 ACD 후보물질 CKD-703의 고형암에 대한 전임상 연구결과를 내놓는다.

종근당은 이번 ADC 후보물질 전임상 연구결과 이외 EGFR 및 cMET 이중항체 신약 물질인 CKD-702의 폐암 치료를 위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이번 AACR에서 cMET 타깃 ADC 후보물질에 대한 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면서도 "임상연구 결과는 AACR 당일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동아ST, SHP1 타깃 면역항암제 DA-4511 전임상 결과 발표

동아ST는 AACR 2024에서 SHP1 타깃 면역항암제 DA-4511에 대한 포스터를 발표한다.
First-in-Class 및 SHP1 알로스테릭 억제제 DA-4511(SB8091)은 전임상 모델에서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

DA-5411은 SHP1의 강력하고 선택적이며 경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알로스테릭 억제제다. 
단독요법 또는 면역관문차단제와 병용해 우수한 효능을 입증했으며, 약물 특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이 확인돼 임상단계로 진행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SHP1은 조혈 세포에서 주로 발현되는 세포질 단백질 티로신 인산가수분해효소(PTP)이며, 일반적으로 다중 신호 전달 경로의 음성 조절제다.

또 동아ST는 AhR 저해기능을 통해 면역세포 활성화와 면역억제 감소 효과가 있는 DA-4505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도 발표한다.

종앙미세환경에서 면역치료제로서 신규 아릴탄화수소수용체 길항제인 DA-4505의 항 PD-1 치료와 병용한 AhR 엑제제의 항암 효능 향상: 폐 전이 감소 및 종양 제거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

암 대사의 가장 우세한 조절자인 아릴탄화수소 수용체(AhR)는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종양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데 역할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AhR 억제제인 DA-4505가 항 PD-1과 병용해 항종양 효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DA-4505와 aPD-1 병용요법의 시너지 항종양 효과는 4개의 마우스 종양 모델에서 관찰됐다. 병용군은 단독요법군에 비해 항종양 효능이 유의하게 개선됐으며, 폐 전이 비율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동아ST 관계자는 "AhR 억제제인 DA-4505는 항 PD-1과 병용 투여 시 항상된 항종양 효능을 입증했다"며 "종양 제거를 촉진할 뿐 아니라 전이를 억제하는데 상당한 효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GC셀, CD5 타깃 CAR-NK 비임상 연구 발표

GC녹십자의 CG셀도 AACR 2024에서 CD5 CAR-NK 비임상 연구결과 및 이뮨셀엘씨주 RWD를 발표한다.

GC셀은 T세포 림프종에서 발현되는 CD5를 타깃으로 하는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를 동종 제대혈 유래 NK세포에 장착한 'GL205/GCC2005'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GL205/GCC2005는 대부분의 T세포에 발현되는 CD5를 타깃으로 해 넓은 환자 범위에 적용 가능하며, 기존 CAR-T 세포치료제의 제조 및 배양 이슈를 극복할 수 있는 신규 모달리티다.

GL205/GCC2005는 90% 이상 고효율의 CAR 발현을 보이며, CD5+ 종양 세포에 대해 높은 살해능력 및 사이토가인 분비 증가를 보였다.

비임상 결과에서 확인된 뛰어난 암세포 살상성과 개선된 체내 지속성은 임상시험에서 GL205/GCC2005의 효력을 기대하게 하는 대목이며, T세포 림프종에 대한 혁신신약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HK이노엔, 알로스테릭 EGFR-TKI 후보물질 비임상 효과 결과 공개

HK이노엔 역시 이번 AACR 2024에서 차세대 알로스테릭 EGFR-TKI 후보물질 IN-119873에 대한 비임상 효과 결과를 공개한다.

IN-119873은 비소세포폐암 유전자 L858R 변이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EGFR의 알로스테릭 결합부위를 공략하는 4세대 표적항암치료제다.

IN-119873은 기존 1, 2, 3세대 EGFR-TKI 약물로 발생한 EGFR 돌연변이에서 우수한 효능을 보일 뿐 아니라 3세대 EGFR-TKI와 병용요법에서도 시너지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K이노엔은 지난해 9월 동아ST와 차세대 EGFR 분해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해 기존 알로스테릭 EGFR 저해제 물질을 EGFR 분해제로도 개발해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 관련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HK이노엔 관계자는 "올해 내 IN-119873의 비임상 연구를 완료하고, 임상1상 시험계획을 신청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온코테라퓨틱스, 이중저해 표적항암제  후보물질 네수파립 발표

제약약품의 R&D 전문 자회사 온코테라퓨틱스는 차세대 PARP 이중저해 표적항암 신약 후보물질 네수파립(OCN-201/JPI547)에 대한 임상 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

네수파립은 PARP와 PARP의 한 종류인 Tankyrase를 이중으로 저해하는 기전을 가진 표적 항암 신약 후보 물질이다. 특히 1세대 PARP 억제제 치료 이후 나타날 수 있는 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네수파립은 지난 2021년 췌장암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각각 지정돼 지난 2023년부터 임상 1b상을 진행 중이며, 난소암은 임상 2상 중이다.

네수파립을 경구 투약한 암 환자의 경우 PARP 저해물질의 활성 지표인 PAR 농도를 빠르게 감소시켰으며, 대사체인 M1에서도 활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