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내과 임우현, 권순일 교수팀,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 성공

심장 내 삽입된 무전극선 심박동기 예시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임우현, 권순일 교수)이 지난 3월 8일 시립병원 중에서는 최초로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발표했다.

인공심박동기 삽입은 서맥성 부정맥 환자를 치료하는 시술로 그 동안에는 흉부 피부를 절개하여 박동기 본체를 피하조직에 삽입하고 좌완의 정맥을 통해 심장 안으로 심조율 전극선을 거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같은 시술법은 외관상 흉터가 남을 수 있고 인공심박동기 본체가 피부로 튀어나와 불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지 정맥으로 심조율 전극선이 주행하여 팔의 부종이 발생할 수 있고 팔의 자유로운 움직임 제한 등이 발생하여 일상 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도있다.

하지만 인공심박동기 삽입은 서맥성 부정맥 환자의 표준치료법이기 때문에 불편을 감수하고 시술할 수 밖에 없었다.

최근 메드트로닉(사)에서 개발한 무전극선 심박동기는 전극선이 없고 길이가 26.26mm 밖에 되지 않아 심장 안에 간편하게 삽입할 수 있다.

무전극선 심박동기는 쇄골부위에 전극선과 배터리 이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남지 않아 겉보기에는 일반인과 차이가 없다. 피부 절개와 봉합이 불필요하여 환자들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고 심조율 전극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합병증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장점들로 인해 최근 국내외 유수의 의료센터에서는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보라매병원 부정맥팀은 지난 2024년 3월 8일, 81세, 심혈관수술, 뇌혈관질환, 당뇨, 고혈압, 만성콩팥병증과 같은 복합 질환을 가진 고령의 고위험 환자에 대해 성공적으로 무전극선 심박동기 삽입을 삽입했다.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 후 건강을 되찾고 외래에 방문한 환자분 (좌측: 보호자, 가운데: 환자분, 우측; 권순일 교수)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 후 건강을 되찾고 외래에 방문한 환자분 (좌측: 보호자, 가운데: 환자분, 우측; 권순일 교수)

환자는 시술 후 회복해 다음 날 퇴원하고 바로 일상생활에 복귀했다. 환자와 보호자는 시술 2주 후 외래에 와서 "시술전에 비해 기운이 왕성하게 돌아오고 회복하여 기쁘다"고 말했다.

권순일 교수는 “이번 시술은 시립병원에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최신 무전극선 심박동기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쾌거”라며 “앞으로 시립병원을 찾는 많은 서맥성 부정맥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