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 신약 기대감 반영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삼성제약이 지난 19일 20일 양일간 진행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에 청약 대금 1조 5000억원에 육박하는 금액이 몰리며,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삼성제약은 이번 유상증자 전체 물량의 약 12%에 해당하는 일반공모에서 초과 청약을 달성했다.

일반 공모 최종 청약률은 300:1로, 당초 발행 예정 금액 405억 8100만원을 확보했다.
발행 예정 주식은 총 2700만주이며, 신주 상장예정일은 3월 6일이다.

삼성제약은 유상증자 자금을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및 관련 비용에 전액 투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유상증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것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의 연구개발(R&D)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제약은 이번 유상증자에 따른 자금 조달 성공으로 알츠하이머병 3상 임상시험을 안정적으로 진행하 수 있게 됐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GV1001은 최근 연구에서 성선자극호르몬 방출호르몬 수용체(GnRHR)에 결합해 미세아교세포(microglia)와 성상교세포(astrocyte)를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기전이 새롭게 밝혀져, 상업화 가능성을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GV1001은 아밀로이드 플라크, 타우 응집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제거할 수 있는 뇌 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약물로 알츠하이머병 국내 2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지난해 7월 환자들의 언어장애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입증한 논문까지 나와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삼성제약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기업의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회사를 믿고 유상증자에 참여해 주신 많은 주주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주주분들의 성원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알츠하이머병 국내 3상 임상시험의 안정적인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확보한 유증 자금으로 삼성제약의 알츠하이머병 국내 3상이 본격화하면서, 미국과 유럽에서 진행 중인 젬백스앤카엘의 글로벌 2상과 임상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