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 신형주 기자 
편집국 신형주 기자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노연홍 회장은 30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고 평가했다.

윤석열 정부는 제약바이오 중심국가 도약을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제3차 제약바이오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 수립 등 산업 육성 기조를 구체화하고 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지정을 비롯해 바이오백신 펀드 1·2호를 조성하고, 범정부 컨트롤타워 바이오헬스혁신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원료의약품 자립화 기반을 강화하는 제도개선도 이뤘다.

또한, 지난해 말 신약 혁신성을 반영하는 약가제도 개선안도 발표한 바 있다.

노 회장은 "과거 정부들의 일방적인 약가정책 설정과 달리 이번 정부는 제약업계와 사전 협의를 통해 약가정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달라진 정부의 태도에 대해 긍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국내 제약업계는 일단 정부의 신약 혁신성 반영 약가제도 개선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있지만, 여전히 100% 신뢰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국내 제약업계의 캐시카우인 제네릭에 대한 약가인하 기전 확대와 고가의약품에 대한 사후관리 기전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다.

특히, 전 정부들의 용두사미 약가정책 추진 경향이 이번 정부도 그 전철을 밟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국내 대형 제약사 관계자는 "제약업계 내부에서는 정부의 신약의 약가 우대 정책에 대해 크게 기대하지 않고 있다"며 "정책 발표는 성대하고 곧 이뤄질 것처럼 하지만, 막상 정권 말기가 되면 이런저런 이유로 흐지부지 되는 사례가 있어 왔다"고 지적했다.

이번 신약 혁신성 반영 약가제도 역시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추진되지만, 명확한 집행 시기와 구체적인 보상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제약업계는 정책이 시행되는 시점을 알 수 없어 희망 고문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정부의 제약바이오산업 육성 의지가 확고하다면, 제약바이오산업 현장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지속적인 제도 추진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노연홍 회장 역시 정부의 약품비 정책이 건보재정과 산업 현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통해 범정부적 산업 육성 기조에 부합하는 약가정책 로드맵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제약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다.

신약에 대한 혁신성 반영 약가제도 개선에 따른 산업의 신약 개발 동력 확보와  제네릭의 품목 조정에 따른 건보재정 절감 효과 창출 첫 발은 정부와 제약바이오업계 간 정책에 대한 신뢰회복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