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장병 환자 최적의 치료 솔루션 제시 위한 파트너십 지속 강화 계획
2022년부터 지속형 조혈제 '네스프' 등 만성신장병 치료제 공동판매

LG화학 프라이머리-케어 사업부장 황인철 상무(우측)와 한국쿄와기린 타카아키 우오치 대표이사 사장이 계약 체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G화학 프라이머리-케어 사업부장 황인철 상무(우측)와 한국쿄와기린 타카아키 우오치 대표이사 사장이 계약 체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LG화학과 한국쿄와기린이 고인산혈증 치료제 '네폭실'을 공동판매하기로 계약하면서 만성신장병 분야 판매협력을 강화한다.

LG화학과 한국쿄와기린은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만성신장질환 환자의 고인산혈증을 개선하는 ‘네폭실(Nephoxil, 성분명 구연산제이철수화물)’을 공동판매 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에 따라 LG화학은 의원 및 병원급, 일부 종합병원에서 한국쿄와기린은 종합병원급에서 사업을 전개하게 된다.

고인산혈증은 신장기능 이상에 따른 전해질 대사 장애로, 치료 방치 시 심혈관 및 골 질환 등 합병증으로 발전된다.

한국쿄와기린의 ‘네폭실캡슐500mg’은 비칼슘 기반의 철분계 인결합제 약물로 경구 복용시 위장관 내 인의 흡수를 감소시켜 혈청 인의 농도를 낮추는 효과를 낸다. 

성인 기준 1일 3회 식사와 함께 또는 식사 직후 복용해야 한다. 

네폭실 임상시험 결과 주성분인 구연산제이철수화물이 인결합제로 작용하는 과정에서 일부 분리된 제이철(ferric)이 위장관에 흡수돼 철분 매개변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LG화학은 빈혈 치료에 필요한 조혈제, 철분 주사제의 용량을 낮출 수 있고, 치료 비용 절감도 기대하고 있다.

LG화학은 한국쿄와기린과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협력 등을 통해 ‘네폭실’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고, 시장점유율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LG화학 프라이머리-케어 사업부장 황인철 상무는 “한국쿄와기린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신장질환 영역에서의 리더십을 한층 공고히 해 나가고 있다”며 “만성신장병 환자의 빈혈 및 CKD-MBD(만성신장질환 진행에 따른 미네랄 골질환) 치료 전반에 적용 가능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으로 신장질환 토털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쿄와기린 타카아키 우오치 대표이사 사장은 “양사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하게돼 기쁘다”며 “새로운 치료 옵션을 통해 신장질환 환자들의 삶이 더욱 가치 있게 변화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LG화학은 2022년부터 한국쿄와기린의 지속형 조혈제 ‘네스프’, 이차성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제 ‘레그파라’ 공동판매를 시작하며 양사간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해 왔다. 

LG화학은 1세대 조혈제인 ‘에스포젠’, 고칼륨혈증 치료제 ‘네스티칼 현탁액’에 더해 한국쿄와기린으로부터 도입한 제품까지 신장질환 분야에서 총 5개 의약품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