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정신건강,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주제로 열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회장: 강윤형)은 2024년 1월 12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20분까지 동계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주제는 “교사 정신건강,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로 교사의 고충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다방면의 깊이 있는 고민을 다룰 예정이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서완석 교수(영남의대)이 좌장을 맡아 정서행동문제를 보이는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어려움을 살펴본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원치유지원센터 김지은 상담사의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의 생활지도 어려움에 관한 발표를 시작으로 황준원 강원의대 교수의 정서문제 학생의 생활지도 어려움과 김선영 전 제주교육청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행동문제 학생의 생활지도 어려움에 대한 정신의학적 견해를 다룰 예정이다.

이어 양수진 국립정신건강센터 전문의가 교실 밖 학생 지도의 어려움에 대해 살펴본다.

심포지엄 2부에서는 이소희 과장(국립중앙의료원)이 좌장을 맡아 교사의 회복과 심리지원에 필요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먼저, 전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장인 권용실 가톨릭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교사 심리지원에 필요한 내용을 발표한 후, 이강욱 강원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교사 심리회복을 위한 마음챙김과 연민 훈련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김은지 마음토닥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이 진료실에서 만난 교사의 회복에 필요한 내용들을 살펴볼 예정이다.

이후 강윤형 회장이 교사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현장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패널 토의를 이끌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