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준우·이영준 교수, 세계적 출판사 Springer 출판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준우·이영준 교수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준우·이영준 교수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분당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이준우·이영준 교수 교수가 세계적인 출판사 ‘스프링거(Springer)’에 Radiology Illustrated: Spine 2판을 출판했다.

이 책은 1·2차 병원 및 임상·전공의들에게 척추영상진단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지침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Radiology illustrated 시리즈는 전 세계 영상의학 교육에 공헌하는 도서로, 척추편은 Springer의 제안으로 2014년에 1판이 출판됐다. 척추질환을 중심으로 각 질환의 중요한 특징을 강조하는 사진, 도식적 삽화 등 시각적 자료를 통해 의료진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1판은 ‘Best Downloaded Book’을 수상하는 등 영상의학과 의료진의 대표적인 척추 분야 도서로 자리 잡았다.

10년 전에 출판된 척추편 1판이 여전히 활발함에 따라 분당서울대병원 이준우·이영준 교수는 2판을 제작했다.

Radiology Illustrated: Spine 2판 표지
Radiology Illustrated: Spine 2판 표지

10년 만에 출판된 Radiology Illustrated: Spine 2판은 1판의 내용에 최근 10년간 연구된 척추질환의 개념과 영상진단기술의 최신 지견을 반영했다. 특히, 다양한 척추 종양 부분이 대폭 추가됐다.

또한 새롭게 개정된 디스크 명명법, 척추 외상에 대한 새로운 분류 시스템, 새로 분류된 척수 질환, 코로나19와 같은 감염 질환과 함께 최근 발전된 영상 진단기기(CT/MRI)로 촬영된 최신 척추 질환 영상들도 대폭 수록됐다.

저자 영상의학과 이준우 교수는 “지난 10년 간 척추 분야의 최신 지견을 반영해야할 필요성이 있어서 이 책을 제작하게 됐다”라며, “2판은 최신 척추질환 개념과 영상진단기술의 최신 지견을 반영했고 특히 척추종양 부분에 신경을 썼다”고 전했다.

공동저자 영상의학과 이영준 교수는 “1판에 이어 2판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로 구성했다”라며, “1·2차 병원의 전문의는 물론, 공부를 시작하는 임상·전공의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Radiology illustrated: Spine 2판은 전 분당서울대병원 원장이자 영상의학과 교수인 강흥식 교수도 함께 참여했으며, Springer, 아마존 등 글로벌 온라인 서적 구매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