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의대 이다근 교수팀, 악성 유형 'basal-like' 아형 유발 기전 발표

​​왼쪽부터 이다근 교수, 최재일 연구교수, 김유선, 임수빈 교수.
​​왼쪽부터 이다근 교수, 최재일 연구교수, 김유선, 임수빈 교수.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췌장암 중 특히 예후가 좋지 않은 악성 유형인 'basal-like' 아형을 유발하는 새로운 기전이 발견됐다. 

아주대의대는 병리학교실 이다근 교수(최재일 연구교수)와 생화학교실 김유선, 임수빈 교수팀이 basal-like 아형이 암 주변 대식세포에서 유래한 종양괴사인자에 의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을 최초로 확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 SCI 저널 ‘Clinical and Translational Medicine(IF 10.6)’ 최근 온라인판에 소개됐다.

논문 제목은 ‘Macrophage-derived TNF-enriched tumor microenvironment shapes pancreatic ductal adenocarcinoma into the basal-like molecular phenotype through upregulating TAp63(대식세포에서 유래한 종양괴사인자가 풍부한 종양미세환경이 췌장암 종양세포에서 TAp63의 발현을 증가시켜서 ‘basal-like’ 분자아형을 형성한다)‘이다.

췌장암은 classical과 basal-like 등 2가지 분자 아형으로 구분된다. 이 중 basal-like 아형은 치료 저항성으르 보이며 환자 사망률이 현저히 더 높은 악성 유형으로 알려진다.

연구팀은 basal-like 아형에서 TP63의 동형단백질 중 하나인 TAp63의 발현이 증가되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다.

아울러 실험적으로 TAp63의 발현이 증가하는 것만으로도 basal-like 아형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 이를 암 유전체 지도(TCGA) 데이터로 검증했다.

그 결과, 췌장암 세포에서 종양괴사인자에 의한 NF-κB의 활성이 TAp63 발현 증가를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

단일세포스퀀싱 분석을 통해 이 같은 종양괴사인자의 주요 원천은 대식세포이며, 대식세포의 침윤이 basal-like 아형에서 현저하게 더 증가돼 있다는 것도 밝혀냈다.

이다근 교수는 "기존 개념과 달리 세포 외적 자극이 종양세포의 분자 아형을 결정한다는 것을 확인, 종양미세환경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결과"라고 말했다.

김유선 교수는 "췌장암 아형을 형성하는 대식세포-종양괴사인자-basal-like 축을 타깃하는 치료가 향후 악성 유형인 basal-like 아형의 치료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