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세 소녀에게 희의 빛 선물, 밝은 미래 응원

한길안과병원은 선천성 백내장을 앓고 있는 라오스 어린이 캄캄에게 무료수술을 진행했다.
한길안과병원은 선천성 백내장을 앓고 있는 라오스 어린이 캄캄에게 무료수술을 진행했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한길안과병원은 라오스 국적 어린이 칸캄(KHUMNKHAM, 만 11세)에게 희망의 빛을 선물했다. 

지난 14일 최기용 진료원장이 칸캄의 선천성 백내장 수술을 집도해 기대 이상의 결과를 끌어냈다. 

칸캄은 태어날 때부터 선천성 백내장을 앓은 것으로 추정된다.  첫돌 때 눈을 아파해서 현지 안과를 찾았으나 가벼운 치료와 안약 처방만 받았다고 한다. 

이후 11세가 된 올해 8월, 시력저하와 백내장 유사 질환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라오스 현지 병원의 수술 성공 가능성은 20%였다. 다행히 대한병원협회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라오스 건강보험 프로젝트 파견팀을 통해 한길안과병원의 도움으로 이어졌다. 

지난 13일 입국한 칸캄은 한길안과병원에서 백내장 및 다른 안질환 여부를 검사하는 정밀검사를 받았다. 

당시 왼쪽 눈의 시력은 0.3으로 선천성 백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였다. 

이미 시력발달시기를 놓쳐 수술 예후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았다. 

하지만, 수술하지 않을 경우 시력저하 등 상태가 악화될 것이 분명해 수술을 결정했다. 

14일 오전, 최기용 진료원장이 칸캄의 선천성 백내장 수술을 집도했다. 하얗게 변한 수정체를 걷어낸 다음, 중거리와 원거리를 동시에 보는 이중초점 렌즈로 교체하고 난시도 같이 교정했다. 

수술 후 측정한 나안시력(맨 눈 시력)은 0.5로 많이 호전된 상태였고, 19일 측정한 결과는 0.7로 나흘 사이 더 좋아졌다. 

한길안과병원은 칸캄의 밝은 미래를 응원하며 가방과 학용품을 선물, 라오스로의 귀국을 배웅했다.  

칸캄은 “최기용 선생님이 크리스마스 산타인 것 같다. 많은 것들이 예전보다 또렷하게 보여서 기쁘고 행복하다. 엄마랑 아빠도 계속 이것도 보이냐며 물어보면서 신기해하고 기뻐한다. 우리 가족에게 웃음과 행복을 선물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진영 병원장은 “연말을 맞아 안과전문병원만이 가능한 뜻깊은 선물을 하게 되어 기쁘다. 칸캄 어린이가 더 많은 것을 보고 꿈꾸며 건강하게 자라길 응원하겠다”면서 “안질환이 심각한데도 경제적 곤궁함으로 수술받지 못하는 국내외 환자 분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