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S 저해제 치료 효과 높이고, 내성 기전 차단 병용제 개발 계획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제이투에이치바이오텍과 HK이노엔은 항암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공동연구를 통해 이미 승인된 KRAS 저해제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내성 기전을 차단하는 병용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상용화된 KRAS 저해제는 비소세포폐암 치료제인 암젠의 '소토라십'과 미라티 테라퓨틱스의 '아다그라십' 두 종류 뿐이다.

이들 약물은 최초 KRAS 표적치료제로 주목받고 있지만, 무진행 생존기간 중앙값(mPFS)이 7개월 이내로 짧은 편이고 여러 내성 메커니즘이 보고되고 있다.

제이투에이치바이오텍은 HK이노엔과의 공동연구를 위한 로드맵 및 스마일스톤을 설정한 후 양사가 보유한 핵심역량에 근거해 KRAS 저해제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병용제 개발과 항암 신약 후보물질 발굴에 주력할 예정이다.

2014년 설립된 제이투에이치바이오텍은 저분자 신약개발에 특화된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비알콜성 지방간염(임상2상), 비소세포폐암 및 다발성 경화증(각각 전임상)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비소세포폐암에 대해서는 저분자부터 ‘선택적 단백질 분해제(Targeted protein degrader)’까지 폭넓은 연구개발 경험과 플랫폼(OPTIFLEX 및 PROTACTICS)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이투에이치바이오텍의 김재선 대표는 “HK이노엔과의 유기적인 협력 연구를 통해 빠른 시간 내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해 내겠다”며, “신약연구 플랫폼 기술 및 역량에 HK이노엔의 풍부한 신약개발과 사업화 경험을 더해 후보물질 도출 역시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HK이노엔의 김봉태 연구소장은 “제이투에이치바이오텍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시장성이 크고 미충족 수요가 높은 Kras 변이 고형암의 치료제 후보물질을 신속하게 도출한 후 본격적인 개발단계로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