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이용 '완전 피막 박리' 개념 최초 도입

이대서울병원 강경호 교수(외과)
이대서울병원 강경호 교수(외과)

[메디칼업저버 배다현 기자]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 외과 강경호 교수가 지난 달 24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 에서 진행된 2023년 대한신경모니터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로봇 갑상선 수술을 통한 완전 피막 박리(Total Capsular Dissection for Robotic Thyroidectomy)' 발표로 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피막 박리는 갑상선 수술 중 후두신경과 부갑상선을 보존하는 표준 술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기존 피막 박리는 주로 갑상선 바깥쪽 표면에서 이뤄진다.

강경호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로봇 수술에서의 확대된 시야와 정밀한 술기를 이용해 피막 박리를 갑상선 바깥쪽 표면뿐 아니라 안쪽 표면에서도 시행하는 '완전 피막 박리'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해 실제 수술 영상을 발표했다.

완전 피막 박리를 사용하면 수술 중 갑상선을 강하게 당기지 않아도 되고, 부갑상선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더 잘 보존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갑상선 수술의 주요 합병증인 후두신경 손상과 부갑상선기능저하를 줄일 수 있으며, 고음을 내게 하는 상부 후두 신경의 외측가지 보존에도 효과적이다.

강경호 교수는 "선행 연구를 통해 갑상선암에서도 로봇 수술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로봇 갑상선 수술이 미용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줄여 안전한 수술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신경모니터링학회(KINMoS)는 갑상선, 부갑상선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외과, 이비인후과 교수 및 전문의들로 구성돼 수술 중 음성에 영향을 주는 후두신경 등을 보존하는 술기와 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연구하는 학회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