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수술간호사회가 11월 10일~11일 일산 킨덱스에서 제34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9회 Surgical Expo를 개최했다.
병원수술간호사회가 11월 10일~11일 일산 킨덱스에서 제34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9회 Surgical Expo를 개최했다.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병원수술간호사회(회장 채수정.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가 11월 10일~11일 일산 킨덱스에서 제34회 정기학술대회 및 제9회 Surgical Expo를 개최했다.

병원수술간호사회는 1987년 창립 이래 수술환자 중심의 수술간호 표준을 확립하고 교육과 연구를 통한 수술간호의 전문성을 증진하며 국내·외 교류와 수술간호 정책을 선도하는 국제적, 전문적 수술 간호라는 비전과 미션을 꾸준히 실천해 왔다.

이번 학술대회는 ‘수술을 디자인하고 간호의 한계를 넓혀라(Design the Operation Expand the Limit of Nursing Care)’라는 슬로건 아래 개최됐다.

이번 정기학술대회는 11월 10일 160여 명의 수술실 관리자와 함께 리더십 포럼으로 진행됐고, 재사용 의료기기의 효과적인 관리방안과 대여기구와 관련된 문제점과 효과적인 관리방안을 논의, 스마트 기반 간호교육의 방향 등이 발표됐다.

11월 11일에는 각 병원에서 진행된 수술환경 및 간호업무 개선과 관련된 QI, EBP, Best practice 등 다양한 발표와 교육들이 진행됐다.

특히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와 박정석 KT상무의 특별강연까지 더해져 의료산업과 결합된 디지털헬스케어의 미래와 현재를 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따. 

또 2023 KAORN AWARDS에서는 수술간호분야 발전을 위해 탁월한 활동과 업적을 세운 개인 및 단체들 중 간호업무 부문, 간호인재 부문, 간호봉사 부문에서 총 11팀이 수상하였고 간호학술상에는 24명이 수상했다.

병원수술간호사회 채수정 회장은 “병원수술간호사회 회원들이 실무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의 모든 수술실에 필요한 최적의 표준안을 제시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