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서울병원 이준희 교수팀, 교대근무자 3300명 자료 분석
교대 근무자 우울증 유병률 32.9%
두 가지 요인 동시에 노출되면 우울증 위헌 증가

순천향대 서울병원 이준희, 박성진 교수(사진 오른쪽)
순천향대 서울병원 이준희, 박성진 교수(사진 오른쪽)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교대 근무 근로자가 긴 교대근무와 짧은 휴식시간에 동시에 노출되면 우울증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순천향대 서울병원 이준희 교수(직업환경의학과) 연구팀(박성진 강남지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이종인 가톨릭대서울성모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이 2020년 조사된 제6차 근로환경조사에 참여한 교대근무자 3295명의 자료를 분석했다.

긴 교대근무는 지난 한 달 동안 1회 이상 하루 10시간 이상 근무한 경우로 정의했고, 짧은 휴식 시간은 지난 한 달 동안 연속된 교대근무 사이의 휴식 시간이 11시간 미만인 경우가 1회 이상 있었을 때로 정의했다.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 웰빙지수(WHO-5)를 활용해여 50점 미만이면 우울증으로 정의했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우울증 위험도와 짧은 휴식시간 및 장시간 교대근무 사이의 연관성을 추정했다.

다변량 분석에서 우울증 위험도는 유의한 관련 없어

분석 결과, 교대근무자의 우울증 유병률은 32.9%였다. 흥미롭게도 다변량 분석에서 우울증 위험도는 긴 교대근무 시간 또는 짧은 휴식시간과 유의한 관련이 없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요인에 동시에 노출되면 우울증 위험은 유의하게 증가했다.

두 요인 간 상호작용으로 인한 상대적 초과 위험 역시 우울증 위험도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승적 상호작용을 나타냈다.

직업별로 층화한 민감도 분석 결과 사무직과 서비스직을 합친 그룹에서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이준희 교수는 “교대 근무자들의 긴 교대근무 시간과 교대근무 사이 짧은 휴식시간에 동시에 노출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는 직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신체 회복을 방해해 교대근무자의 기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어 “교대근무 일정을 계획하거나 교대근무자를 위한 건강 정책을 수립할 때는 두 상황에 동시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논문 ‘고대 근무자의 우울증에 대한 긴 교대근무 시간과 교대근무 사이 짧은 휴식 기간의 상승적 상호작용(Synergistic interaction between long shifts and short rest periods on depression in shift workers: A cross-sectional study from Korea)’은 국제학술지 American Journal of Industrial Medicine에 2023년 8월호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