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새롬교육관 대강당에서 열려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은 10일 새롬교육관 대강당서 제2회 연구중심병원 R&D 페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R&D 페어는 연구중심병원 R&D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신약과 인공지능, 정밀 의료기기와 의료데이터 분야 연구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R&D 페어에는 고려대 구로병원 정희진 병원장, 고려대의료원 김학준 의학연구처장, 고려대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 이규도 부단장, 보건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 등 병원 및 산·학·연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총 3개의 세션과 Open Lab Small Talk 형식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연구중심병원 R&D 방향성(좌장 고려대 구로병원 고성범 연구부원장)’이라는 주제로 ▲국내외 연구중심병원 R&D 정책방향(복지부 정은영 보건산업정책국장) ▲성공적인 국제협력 R&D를 위한 제언(하버드 의과대학 김경상 교수) ▲학·연·병 공동 R&D를 위한 제언(고려대 세종캠퍼스 산학협력단 이규도 부단장)으로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혁신신약과 인공지능(좌장 고려대 구로병원 종양내과 서재홍 교수)’이라는 주제로 ▲신약개발사례(고려대 의과대학 김지영 연구교수) ▲혁신 신약개발을 위한 제언(동아ST 한태동 상무)으로 진행 됐으며 마지막 세션으로는 ‘정밀 의료기기와 의료데이터(좌장 고려대 구로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박일호 교수)’라는 주제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정밀재생(의료기기 개발 등)연구 수행(고려대 구로병원 신경과 김치경 교수) ▲병원중심의 의료기기 연구개발-아산병원의 경험(서울아산병원 의공학연구소 최재순 소장)으로 진행됐다.

특히 Open Lab Small Talk에서는 구로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구들을 담당연구자들이 직접 발표해 참가자들과 연구현황과 실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려대 구로병원 정희진 병원장은 “구로병원이 연구중심병원으로 지정 된지 10년이 지난 시기에 구로병원이 잘하는 연구, 앞으로 집중해야할 연구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연구와 관련된 연구자·연구기관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계획”이라며 “이번 R&D페어를 통해 보건의료분야 혁신 플랫폼의 중추기관인 병원과 산ㆍ학ㆍ연이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