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서울병원 이은정 교수, 994명 의사 대상 손 씻기 관련 설문조사
남성 의사, 시간 낭비라는 인식과 습관 등으로 여성 의사보다 인식 낮아

순천향대 서울병원 감염내과 이은정 교수
순천향대 서울병원 감염내과 이은정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선재 기자] 국내 연구팀이 남녀의사 간 손 위생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순천향대서울병원 감염내과 이은정 교수 연구팀(김태형, 김탁, 추은주, 전민혁, 박정완, 유시내, 김재웅, 박성희)이 ‘의사들 사이에서 손 위생의 심리 사회적 결정 요인에 대한 성별 차이’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순천향대 부속 4개 병원 의사 994명을 대상으로 7개 부문의 설문조사를 진행해 201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았다. 남자 129명, 여자 72명이었다.

남성 의사, 여성 의사보다 손 위생 준수율 낮아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분석 결과, 남성 의사가 여성 의사보다 스스로 보고한 손 위생 준수율이 낮았다.

특히 남성 의사는 손 씻기에 낭비되는 시간, 습관, 건망증, 미이행 시 불이익에 대한 염려를 손 위생 준수의 장벽으로 꼽았다.

반면, 여성 의사는 통증, 건조함 같은 피부 트러블 증가가 중요한 장벽이라고 답했다.

손 위생 규정 준수에 대한 정서적, 내적 동기도 차이가 있었다. 남성 의사는 승진 가능성에 더 큰 동기를 부여했고, 여성 의사는 동료 직원이 적절한 손 씻기를 하지 않았을 때 불편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 위생 수행률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손 소독제를 다양화하고, 손 위생 알림과 필요한 곳에 비누와 종이타월을 비치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이은정 교수는 “의료 관련 감염은 심각한 이환율, 사망률, 의료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손 위생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남성과 여성 의료 종사자가 손 위생에 대해 느끼는 장벽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 손 위생 활동을 장려하면 준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문은 감염관리 및 병원역학(Infection control & Hospital Epidemiolgy 2023)에 게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