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수성 봉합사 활용으로 합병증 최소화 방안 제시

고려대 구로병원 박영환(좌), 김학준(우) 교수(정형외과).
고려대 구로병원 박영환(좌), 김학준(우) 교수(정형외과).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형외과 박영환 교수 연구팀(정형외과 박영환, 김학준 교수)은 지난 13일 개최된 대한정형외과학회 제67차 국제학술대회에서 학술장려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급성 아킬레스건 파열의 일차 봉합술에서 흡수성 봉합사와 비흡수성 봉합사의 비교 : 전향적 무작위 대조군 연구(Absorbable versus nonabsorbable sutures for the Krackow suture repair of acute Achilles tendon rupture,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trial)'주제를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논문에서 연구팀은 기존 사용돼 왔던 비흡수성 봉합사와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흡수성 봉합사를 비교 분석했다.

박영환 교수는 "기존의 비흡수성 봉합사는 파열된 아킬레스건이 회복되도 몸속에 영구히 남아 있게 되어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흡수성 봉합사를 사용할 경우 아킬레스건이 회복된 이후 자연스럽게 사라져 이런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며 "기존의 수술 합병증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 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이번 연구처럼 환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해 의학 발전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