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UMPH 연구 결과 JCO 발표...정밀의료 가능성 제시

왼쪽부터 윤환중, 김혜련, 김상우, 김범석 교수
왼쪽부터 윤환중, 김혜련, 김상우, 김범석 교수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대한항암요법연구회는 TRIUMPH 연구를 통해 전이성 두경부암에서 암 유전자 변이에 기반한 새로운 정밀의료 치료전략을 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게재됐다. 

이 연구는 국내 35개 기관 종양내과 의사가 참여, 백금기반 항암치료에 실패한 전이성 재발성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최초의 유전자 기반 우산형 임상시험이다. 

연구팀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암 유전자 변이를 분석하고, 분자종양위원회를 개최, 해당 변이에 적합한 맞춤형 표적치료제에 배정해 환자를 치료했다. 

2017년 10월부터 2020년 8월까지 국내 180명 환자가 등록, 유전자 유형에 따라 5개 치료군에 배정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35개 기관의 협력으로 병원 간 임상시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항암신약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향상, 정밀의료 체계를 수립해 새로운 치료 근거를 제시하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대표적으로 희귀 난치암인 전이성 두경부암 환자에게 세계 최초로 정밀의료 치료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 실행해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 구축한 전국 최대 규모의 임상시험 네트워크와 치료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세계적으로 전이성 두경부암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